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보고 느끼기

책] "인생을 결정하는 유.초등 교육"을 읽고

예전에 온라인으로 들었던 "언택트 시대의 독서&미디어 지도" 강의에서 운 좋게 당첨이 되어, 강의를 진행하신 이승화 강사님과 다른 분이 함께 지은 "인생을 결정하는 유. 초등 교육" 책을 받아 읽었습니다.

 

딸아이가 몇 개월 지나면 중학교에 입학하는 나이라 조금 시기적으로 늦은 감은 있지만, 어떤 내용일까 궁금했습니다.

 

앞부분에서는 이스라엘,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 외국의 좋은 교육 사례에 대한 설명, 하지만 이 나라들도 나름의 문제와 한계가 있는 현실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그리고 이런 사례들을 본보기 삼아 우리나라는 어떤 맞춤 교육을 하는 게 좋을지 6개의 챕터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1. 대화와 토론, 언어발달의 힘!

2. 다중 언어, 꿈이 아닌 현실로!

3. 독서,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

4. 과학·수학·예술(STEAM), 함께 있을 때 더욱 빛난다.

5. 미디어와 스마트폰, 피할 수 없으면 즐기자.

6. 소프트웨어, 시대의 부름에 응답하라!

 

그리고 마지막은 왜 유. 초등 교육이 중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합니다. 여러 해외 프로젝트, 정책 등을 근거로 제시하면서, 그 어떤 활동보다 유. 초등 시기의 올바른 교육이 미래에 발생할 수많은 문제를 줄일 수 있다는 경제적 측면의 근거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 실시한 프로젝트 내용을 기반으로 보면, 빈민가나 교육을 받기 어려운 환경의 아이들에게 유. 초등 시기에 좋은 교육을 시켜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하는 비용이, 나중에 범죄 발생을 막기 위해 드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식입니다. 


책은 두껍지 않고 금방 읽을 수 있습니다. 유. 초등 시기에 어떤 맞춤 교육이 좋을지 6개의 챕터로 정리된 부분의 내용을 깊게 알고자 한다면 간단히 핵심만 짚어주고 있기에 조금 부족하다 느낄 수 있을 듯합니다. 전체적인 교육의 의미에 대한 생각이나 여러 사례, 교육에 대한 방향성 등 전체적인 교육이란 것의 틀을 잡는 데는 의미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관련 글]

2020/09/20 - [아이 교육] - 언택트 시대의 독서&미디어 지도 - 미디어 활용

2020/09/19 - [아이 교육] - 언택트 시대의 독서&미디어 지도 - 독서가 왜 필요한가?

2020/08/14 - [아이 교육] - 독서가 공부에 영향을 주나? - 공부머리 독서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