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 바탐 하버베이 페리 이용 방법
싱가포르 - 바탐 여행 (바탐 메리어트 하버베이 호텔 도착지 - Batam Marriott HarbourBay))
싱가포르 출발, 인도네시아 바탐 메리어트 하버베이 호텔을 목적지로 하는 여행을 위해 싱가포르 바탐 페리 이용 과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인도네시아 바탐
바탐섬은 인도네시아 리아우 제도에 속해 있는 섬으로 행정 구역상으로는 인도네시아 리아우 제도주에 속합니다. 하지만, 위치 상으로는 싱가포르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 페리로 약 50분 정도만 가면 있는 섬입니다.
싱가포르와 매우 가깝지만 행정상 인도네시아에 속하기 때문에 싱가포르와 시차도 1시간 있으며, 인도네시아 화폐인 루피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바탐 여행은 국경을 넘는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짧은 50분의 여행이라도 여권이 필요하고, 출입국 절차가 진행됩니다.
코로나 (Covid-19) 이전에는 우리나라 국민이 인도네시아 여행 방문 시 비자가 필요 없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특정 시점부터 인도네시아 경제 활성화와 방역을 위한 정책으로 인해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사전 신청할 수도 있고, 도착 현지에서 Visa On Arrival 형식으로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바탐 방문의 경우, 도착한 페리 터미널 Visa On Arrival 부스에서 여권 하나당 S$50 (싱가포르달러)를 지불하고 바로 받았습니다.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바탐 페리 터미널
싱가포르 페리 터미널은 여러 곳이 있는데, 센토사섬 근처 Vivo City 옆의 HarbourFront 역과 창이공항 근처 Tanah Merah Ferry Terminal을 통해 바탐으로 주로 이동합니다.
인도네시아 바탐의 경우, 바탐 센터 포인트 국제 페리 터미널 (Batam Centre Point International Ferry Terminal)을 주로 이용합니다. 바탐 메리어트 호텔의 경우, 바탐 하버베이 (Batam Harbour Bay) 터미널과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메리어트 호텔로 목적지를 정한 경우, 바탐 하버베이 터미널 도착으로 페리를 타는 게 편리합니다.
자신의 이동 경로를 고려한 출발/도착 터미널 위치, 페리 운항사 등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편리한 노선을 선택하면 됩니다.
싱가포르 하버프런트 출발, 바탐 하버베이 도착 경로는 호라이즌 운항사에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페리 티켓 구매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시기에 따라 가격 변동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성인/아동 가격의 구분이 있었고, 2명 왕복으로 대략 S$160 싱가포르 달러를 지불하고 티켓을 예매했습니다.
페리는 약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운행되고 있으며, 현장 구매도 가능하지만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입국 수속이 필요하기 때문에 출발 시간 1시간 전에 도착해서 보딩 패스를 받고, 체크인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리 탑승 절차
싱가포르 하버프론트 페리 터미널
HarbourFront MRT 역을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랩을 이용했고, 목적지를 HarbourFront centre Lobby C (Cruise Baggage Check-in)로 했습니다.
그랬더니 택시에서 내려 문으로 들어가니 바로 사진에 보이는 페리 터미널 역사였습니다. 가는 길은 약간 공사장 뒤편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보딩 패스 수령
싱가포르 하버프론트 페리 터미널 3층에 가면 호라이즌 창구가 있습니다. 해당 창구에서 티켓 구매 영수증을 제시하면 여권 확인 후 보딩 패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딩 패스에는 시간과 이름이 적혀있고, QR 코드가 있습니다.
페리 출국 체크인
체크인은 2층에서 진행합니다. 페리 탑승을 위 입장하는 곳 옆에 짐 붙이는 곳이 있어 큰 짐이 있으면 붙일 수 있습니다. 탑승하는 곳으로 들어가면, 출국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출국 심사는 공항처럼 전자기기에 여권을 스캔하고, 얼굴 인식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그러고 나서 역시 공항처럼 짐을 검사기기에 넣어 검사를 받습니다.
체크인 과정을 마무리하면 안내판이 보이는 대기실 같은 공간에서 기다리면 됩니다. 규모는 아주 작지만 화장품과 주류 면세점도 있습니다. 대기하고 있다가 본인이 탑승하는 시간의 탑승 안내가 나오면 해당하는 게이트로 가면 됩니다.
인도네시아 바탐 하버베이 터미널
싱가포르를 떠나 약 50분이면 인도네시아 바탐 하버베이 터미널에 도착합니다. 배에서 내려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입국 심사대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비자를 도착해서 사면된다는 내용을 봤는데 건물 안으로 들어가니 바로 심사대가 있었습니다. 심사대에서 비자를 사는 건가 싶어 길게 줄을 섰는데 나가서 사 오라고 하더군요. 건물 밖으로 나오니 건물 끝에 'Visa On Arrival'이라고 적힌 창구가 있습니다. 배에서 내려 유리로 된 문을 들어가기 전에 있습니다. 해당 창구에서 여권 당 S$50 싱가포르 달러를 싱가포르 현금으로 바로 지불했습니다. 그리고 Visa On Arrival이라고 적힌 심사대에서 입국 심사를 받았습니다.
인도네시아 바탐에서 다시 싱가포르로 돌아올 때, 보딩 패스는 바탐 하버베이 터미널 2층에 있는 호라이즌 창구에서 받으면 됩니다. 1층은 입국과 출국 및 가방 맡기는 일 (Luggage check-in) 공간이며, 2층에 운항사 창구가 있습니다.
바탐 메리어트 하버베이 호텔은 입국 심사 마치고 나오면 스타벅스가 있는 쪽 유리문으로 나가면 바로 연결됩니다. 한 층 올라가면 호텔 프런트가 있습니다.
싱가포르 바탐 페리 경로 및 가격 알아보기(터미널/운항사 별)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