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유틸리티 (전기, 가스, 수도요금) 납부방법
SP Group 앱 설치
SP Group 앱 설치를 위해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SP Group'을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처음 접하는 경우, 어떤 앱이 해당 앱인지 확신하기 어려운데, 옆에 보이는 앱 이미지를 가진 앱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SP Group 앱 - 전기요금 납부방법 (절차)
- SP Group 앱을 실행합니다. 첫 화면 하단에 있는 'Bills' 메뉴를 선택합니다.
- Bills 메뉴를 선택하면, 주소 정보와 함께 지불해야 하는 유틸리티 금액이 나타납니다. 해당 화면에서 'Pay' 버튼을 선택합니다.
3. 지불 방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PayNow QR 메뉴와 카드(신용카드, 직불 카드) 등록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4. Credit/Debit Card 아래 'Add Card' 메뉴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카드 등록 화면에서 카드를 등록합니다. 카드 소유자 이름, 카드 번호, 만기일자, CVV 번호를 입력한 후 하단 'Add Card' 버튼을 클릭합니다.
5. 4번 단계에서 카드 정보 입력 후 'Add Card' 버튼을 클릭하면, 카드가 등록되면서 Payment 화면으로 되돌아옵니다. 그리고 이때는 화면 하단 'Pay'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6. 카드 등록 후 Payment 화면 하단 'Pay' 버튼을 누르면, 인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OTP 인증번호가 핸드폰 문자로 옵니다. 문자로 받은 6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전기요금 지불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는 완료 화면이 나타납니다.
지불 완료된 화면에서 'ok'를 선택하면, 등록한 카드로 지속적으로 전기요금 (유틸리티 요금)을 납부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자동으로 등록 카드에서 전기요금 납부를 원하는 경우, 처리하는데 동의하면 됩니다.
참고로 싱가포르는 전화번호를 이용하여 처리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핸드폰 번호를 이용하여 이체를 할 수 있는 PayNow 기능도 그렇고요.
해당 앱을 설치하고 특별히 아이디 생성의 과정은 거치지 않았습니다.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여 제 유틸리티 계정이 연결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사용이 편리하다고 느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처음 앱 설치와 로그인 과정은 예전이라 기억이 확실하지는 않은 점 참고하십시오.)
아마도 부동산 에이전트가 유틸리티 (전기, 가스, 수도) 공급을 위한 계정을 오픈하면서 제 개인정보 (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정보를 입력하여 오픈하였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