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프리티 이심 (ESIM) 기기변경 성공 - 해외에서

이심 ( ESIM ) 기기변경

프리티 (프리티텔레콤) 이심 기기변경 진행이 해외에서 되는지 걱정이 있었는 데 성공한 이야기를 정리합니다.

프리티텔레콤 SKT망이며, 신규 단말기는 아이폰 15 프로, 싱가포르에서 이심 기기변경한 내용입니다.

 

프리티텔레콤 이심 기기변경 과정

1. 프리티텔레콤 고객센터에 연락해 기기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 (고객센터 신청 방법은 자세히 아래 설명합니다.)

2. 새로운 단말기 정보를 포함하는 QR 코드를 이메일로 받습니다. 

3. 이메일로 전달된 QR 코드를 인식하면 처음 개통과 유사하게 등록 과정이 진행됩니다.

4. 등록이 완료되면 해외로밍 안내 등 관련 문자가 옵니다. 개인적으로 문자를 보내 수신이 되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QR 코드를 인식하면 처음 이미지처럼 '카메라가 esim을 활성화하려고 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화면 하단에 빨간 박스 표시해 둔 것처럼 'Activating' 문자가 나타나며 동그라미가 돌아가는 움직이는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이 과정에서 한 번에 진행이 안 돼서 혹 해외라 인식이 안되나 걱정을 잠시 했습니다. 진행이 안되고 꺼져서 다시 이메일 QR 코드를 인식했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Activating' 이라고 되어 있던 화면이 바뀌면서,  'SK 텔레콤의 eSIM이 이 iPhone에서 활성화될 준비가 되었습니다.'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는 두 번째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이심 기기변경 등록이 마무리됩니다.

 

프리티텔레콤 이심 기기변경 준비프리티텔레콤 이심 기기변경 활성화 화면
프리티텔레콤 이심 기기변경 등록 과정 화면

 

프리티텔레콤 이심 기기변경 신청 방법 (해외 싱가포르에서)

처음 프리티텔레콤 고객센터 1:1 문의를 통해 해외 이심 변경 방법을 문의했더니, 해외에서는 기기변경을 위한 이심 (esim) / 유심(USIM) 인식이 안되니 불편하더라도 국내에 입국하여 진행하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너무 당황스러운 안내였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SK망을 사용하는 경우, 고객센터 안내와 달리 해외에서 등록이 되었다는 내용이 있기에 걱정이 되지만, 진행을 해보았고, 다행스럽게 이심 기기변경 등록이 되었습니다. 진행 시 굳이 해외라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차이 없는 것 같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로 연락하는 방법 ( 빠르고 편리한 방법이나 해외에서 사용하기엔 부담이 됩니다.)

● SKT 알뜰폰  1661-2207(유료)  / 휴대폰에서 114 (무료) / 해외에서 +82+70-4733-0760

● KT 알뜰폰 1577-4551(유료) / 휴대폰 114 (무료)

● LGU⁺ 알뜰폰 1588-3615(유료) / 휴대폰 114 (무료)

채팅(Talk) 및 이메일 진행 방법

제가 처음 Talk 상담을 했을 때, 전달받은 정식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변경신청서 작성 -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2) 해당하는 통신사에 이메일로 변경신청서와 신분증 사본 보내기

   (저는 미성년자인 딸아이 핸드폰 처리를 위해 신청자인 제 신분증 사본, 가족관계증명서 첨부해서 이메일 보냈습니다.)

    SKT: skt@freet.co.kr / KT: kt@freet.co.kr / LGU+: lg@freet.co.kr

3) 상담사 확인을 통해 발행된 QR 코드 이메일 수신

 

변경신청서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변경 신청서 작성

1) 프리티텔레콤 홈페이지에 갑니다. (프리티텔레콤 홈페이지)

2)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보이는 "고객지원" 선택합니다. '고객지원' 메뉴 아래  '각종서류 다운로드'  선택합니다. 

3) 여러 서식 중 '서비스변경/해지신청서'를 이용하는 통신사에 맞춰 다운로드합니다.

4) 다운로드한 '서비스변경/해지신청서'를 작성 후 준비합니다.

 (저는 채팅상담 시 손으로 작성하라고 해서 양식 출력 후 손으로 작성한 다음 사진을 찍어 이미지 파일로 준비했습니다.)  

 - 고객지원> 각종서류 다운로드 직접 가기 링크

 

2. 채팅 상담으로 이심 기기변경 신청 방법 

- 안내에 따라 변경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 보내고 일주일을 기다렸는데 답변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채팅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보통은 이메일 신청하면 금방 연락이 온다는데 제 경우는 답변이 없어 채팅 상담을 진행했으니 참고하십시오.

 

1)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노란색 말풍선 느낌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미지에 파란색 화살표가 표시하는 메뉴)

2) 노란색 말풍선 메뉴를 선택하면 나오는 메뉴 중 'Talk' 메뉴를 선택합니다. 

Talk 메뉴는 채팅 상담이고, 1:1 메뉴는 상담 문의를 남길 수 있는 기능입니다. (1:1 메뉴가 채팅 느낌이라 헷갈렸습니다.)

 

프리티텔레콤 메인 화면
프리티텔레콤 채닝상담 경로

 

3) 로그인 상태가 아니면 로그인하라고 합니다. (카톡, 네이버 로그인으로 연결됩니다.)

4) 채팅상담 연결되며, 통신사(SK망, KT망, LGU+망) 선택과 개인정보 확인 후 문의 사항을 남기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5) 선택한 통신사에 해당하는 통신사 상담원과 연결됩니다. 

6) 기기 변경 신청 관련 내용을 상담하면서 요청하면 됩니다. (변경신청서 전달 - 채팅상담 창에서 파일 전달 가능합니다.)

7) 참고로 비용 2,750이 듭니다. (통신 요금에 청구됩니다.)

 

 

채팅 상담 시 제가 만난 문제 상황)

상황에 따라 차이가 큰 것 같기는 한데, 최근에는 상담사 연결이 굉장히 오래 걸렸습니다.

처음 연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데다, 연결이 되어 상담사가 개인 정보 등 질문을 해서 답변을 하면 그다음 처리 사이에 굉장히 오랜 공백이 있었습니다. 질문을 하고 내 답변을 기다리는 동안 다른 상담을 처리하다 내 상담은 처리 목록에서 없어지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며칠 똑같은 질의 응답을 반복하다 지친 저는 상담원 연결 후 다음 정보를 다 한꺼번에 전달했습니다.

이심 기기 변경을 하려는 사람의 개인정보 (이름, 해당 전화번호, 생년월일 ) ,

변경 기기 정보 (핸드폰 기종 - 예를 들어, 아이폰 15 프로 / IMEI, IMEI 2, EID 정보) 

작성한 변경신청서, 추가 비용 지급 괜찮다는 메시지까지 모두 전달했습니다. 

 

사실 개인정보, 기기 정보가 변경신청서에 다 있는 내용이라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되는데, 비정상적으로 채팅 상담이 하루를 넘기다 보니 기다리다 지쳐 그렇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동안 계속 반복되던 상태가 마지막에는 전달한 정보를 보고 금방 처리 완료하였으니, 3분 후 메일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오더군요. 순간 뭐지 싶기도 했습니다. 

 

채팅 상담의 빠른 처리 여부는 상황에 따라 변수가 큰 것 같으니 그 점 참고하십시오.

 

결론적으로, 2주나 걸렸지만

프리티텔레콤 이심 esim 단말기 교채로 인한 기기변경은 해외에서 가능했습니다.

(참고로 단말기는 아이폰 15프로, SKT망, 국가는 싱가포르입니다.)

 

싱가포르 통신사 유심이 작동하고 있고, 한국 전화번호는 인증용이라 2주나 걸려도 괜찮았지 주로 사용하는 메인 번호였으면 꽤나 불편했을 기간이었습니다. 

 

프리티텔레콤 고객지원> 각종서류 (신청서)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링크

 

 

관련 글]

2023.10.03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싱가포르 아이폰 15프로 구매, 우리나라와 가격 차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