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PSAT (Preliminary SAT) 시험이란?

PSAT 소개

PSAT (Preliminary SAT)는 칼리지보드 (College Board)가 주관하는 표준시험으로 일종의 SAT 모의고사입니다.

8학년, 9학년이 주로 응시하는 PSAT 8/9, 10학년이 주로 응시하는 PSAT 10, 11학년, 12학년이 주로 응시하는 PSAT/NMSQT (National Merit Scholarship Qualifying Test)로 나뉩니다.

 

PSAT 구분

PSAT 8/9

PSAT 8/9는 주로 8학년, 9학년이 응시하는 시험입니다.

SAT 시험이 1600점 만점, PSAT/NMSQT, PSAT 10 시험이 1520점 만점인 것과 다르게 PSAT 8/9는 1440점 만점입니다. 따라서 1400점이 넘으면 최상위권에 해당됩니다. PSAT 8/9와 PSAT 10은 본인 수준 평가용으로만 사용됩니다. 

 

PSAT 10

PSAT 10은 주로 10학년이 대상인 시험입니다. 시험 시간 165분, 만점 1520점인 것은 PSAT/NMSQT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모의시험 성격으로 본인 수준 평가용으로만 사용되는 점은 PSAT 8/9와 같습니다.

 

PSAT/NMSQT

PSAT/NMSQT(National Merit Scholarship Qualifying Test)는 칼리지보드와 내셔널 메리트 스컬라쉽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시험으로 매년 10월에 한 번 열립니다. SAT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연습용으로, 1600점 만점인 SAT와 달리 1520점 만점입니다. 대신 SAT보다 문항수가 적고, 에세이가 없습니다. 

이 시험 점수를 이용해 매년 내셔널 메릿 스칼러쉽 장학금 프로그램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조건은 무조건 11학년 때 친 결과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셔널 메릿 스칼라쉽은 미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 대상으로 유학생에겐 해당되지 않습니다. 

 

PSAT 시험 내용과 시험 소요시간, 접수

PSAT 시험 내용

PSAT는 Evidence-Based Reading and Writing과 Math 2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SAT 시험 소요 시간

PSAT 8/9

 - 총 2시간 25분 (145분) 

 - 읽기 55분, 쓰기 및 언어 30분, 수학 60분 

 - 읽기 42개의 질문 또는 과제, 쓰기 및 언어 40개, 수학 38개 문제

 

PSAT10 , PSAT/NMSQT 

 - 총 2시간 45분(165분)

 - 읽기 60분, 쓰기와 언어 35분, 수학 70분

 - 읽기 47개, 쓰기 및 언어 44개, 수학 48개 질문 또는 과제

 

PSAT 접수

PSAT는 SAT와 달리 각 학교에서 접수신청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학교별로 칼리지보드에서 주어진 시험 날짜 중 원하는 날짜를 택하여 시험을 진행합니다.  

 

PSAT 점수 

 점수 의미 - 왜 중요한가요?
총 점수
( 아래 두 섹션 점수의 합 )
  • 총점은 SAT 점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백분위수를 사용하여 다른 응시자와 비교하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점수와 백분위수는 National Merit 인정을 받습니다.
Evidence-Based Reading and Writing
(읽기 및 쓰기) 점수
  • 현재 잘하고 있는 영역과 추가 준비가 필요한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백분위수를 사용하여 다른 응시자와 비교하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영역 점수가 160점 ~ 760점 사이이며, 총점은 320점 ~ 1520점이 됩니다. 
Math (수학) 점수

 

 

PSAT College Board 공식 사이트 둘러보기


얼마전 아이가 학교에서 PSAT 8/9 시험을 봤습니다. 

딸아이가 본 PSAT가 어떤 시험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려고 찾아본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SAT와 마찬가지로 PSAT도 컴퓨터로 보는데, 아이 말로는 수학은 계산기 사용도 가능하고 컴퓨터로 보는 게 더 편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읽기 부분은 화면으로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게 좀 어려웠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인쇄된 글을 읽으며 단락이나 중요 부분 표시를 할 수 있는 종이 시험보다는 컴퓨터 화면으로 보는 것이 글을 파악하는 데 있어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결과는 안 나왔는데 결과가 나오면 잘하는 영역과 부족한 영역을 파악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 PSAT 결과가 나왔습니다. 점수 보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2023.11.17 - [아이 교육] - PSAT (Preliminary SAT) 성적표 이해하기

 

 

관련 글]

2023.10.06 - [아이 교육] - SAS Learning Conference를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