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 과정을 진행하면서 구글 서치 콘솔에 오류가 있으면 안 된다는 글을 읽고, 한 번씩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을 합니다.
오늘 로그인을 했는데 화면 오른쪽 상단 종 모양 🔔 아이콘에 빨간 동그라미가 있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나 싶은 마음에 클릭을 하니 6월 보고서가 있다는 메시지가 와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이런 걸 받아 본적이 없어 뭔가하고 살펴보았습니다.
6월 한 달 동안 몇 번 검색에 노출이 되었고, 그중 몇 번 클릭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요약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더불어, 이전달과 비교한 인기 상승 검색어, 인기 상승 페이지, 클릭 수를 기준으로 한 사용자층(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사용자) 분포, 상위 국가, 검색 유형(웹, 이미지, 동영상) 등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원래 실적 페이지에 그래프와 함께 총 클릭 수, 총 노출 수, 평균 CTR 등의 정보가 나타나지만, 월 단위 보고서를 받아보니 요약된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줘 좀 더 직관적으로 느낌이 다가오는 듯합니다.
아직 초보라, 이 보고서가 왜 이전에는 안 왔는데 지금은 왔는지도 모르겠고,
막상 받아본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될지도 모르겠지만,, ㅠㅠ
여튼 뭔가 보고서를 받아드니 신기하고 재미난 느낌입니다. ^^
이런 검색어로 내 블로그에 찾아왔구나 싶기도 하고,
이런 정보들을 관심 있게 보았구나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우즈베키스탄이 클릭 국가명에 있는 걸 보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다음 달엔 좀 더 많은 클릭이 일어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란 생각도 들고,
이왕이면 여러 국가에서 클릭이 일어나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고,
그러면 어떻게 어떤 좋은 글들을 적는 게 좋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뭐 현실적으로 보자면 그렇다고 크게 달라질 것은 없지만,,,,
가깝게 댓글로 소통하는 분들 외에도 누군가에게 글이 검색되고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 꽤 기분 좋은 느낌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
4남매맘님 블로그에서 목표를 글로 적어 관리하는 것이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는 글을 읽고,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삶을 살면 좋겠다는 글귀를 제 노트에 적었습니다.
이 공간이 작게나마 그 한 조각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 글]
2020/08/10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활용 - 노출은 Ok, 클릭은 No.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