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운영 현황 - 7월 구글 검색 실적

6월 구글 검색 실적 리포트를 받았기에 7월에도 보고서가 발행되나 싶었는데, 7월에도 메일이 왔습니다.

7월 구글 검색 실적 보고서입니다. 매월 실적 보고서가 발행되는 것 같습니다.

 

6월과 비교해 어떤 변화가 있나 숫자를 통해 살펴보면서 나의 사이트 현황을 알아봤습니다. 

 

클릭 수, 노출 수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클릭 수 기준으로 증가율을 따지면, 약 27% 정도 됩니다.

증가율로 보면, 꽤 많이 늘어난 것 같지만, 사실 기준이 되는 6월 발생한 검색 클릭 수가 워낙 적은 숫자라 2배 정도 늘어도 숫자 자체는 큰 수가 아닌 상황인데, 27%라니 그다지 많이 늘어난 것 같지 않습니다.

그래도 늘었다는 사실 자체를 긍정적으로 해석하려고 합니다.

 

사실 검색 유입의 대부분이 "다음(DAUM)"을 통한 유입이고, 그다음이 구글과 네이버입니다. 

워낙 구글은 사이트 자체의 평판이 검색 노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하니, 이렇게 조금씩 클릭 수가 늘어나면 조금이라도 괜찮은 내용을 담고 있는 사이트로 평가되어 검색 노출 순위가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긍정의 생각을 가져봅니다.

구글 검색 실적(6월, 7월)

 

검색 결과를 클릭한 국가도 우리나라 외에 독일, 필리핀, 라트비아, 쿠웨이트 4개 나라가 있습니다. 클릭이 발생한 국가가 6월에는 3개국이었는데 비해 늘어났습니다.

 

우리말로 작성하는 블로그 글의 특성상, 대부분 우리나라에서 검색 및 클릭이 발생하지만 그래도 다른 나라에서 내 글이 검색 결과로 클릭되었다는 것이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7월에 많이 검색된 검색어에는 "애드센스 승인"이 있습니다. 

워낙 애드센스 승인이 고시라는 말까지 나와 그런지 20번 낙방 후 승인된 글을 올린 내용이 아마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초등 수학"과 "룬샷"입니다. 

 

6월, 7월 종합해볼 때, 아이 교육 관련한 메타인지, 초등 수학 등의 검색어를 통한 유입이 많은 모양입니다. 

구글 검색 실적 (6월, 7월)

 

공개된 글을 쓰고 있는 만큼, 이왕이면 글을 쓸 때, 내가 올리는 글 중 어떤 내용을 궁금해하는지, 어떤 내용이 검색되어 클릭되는지 안다면, 관련 글을 추가 발굴하는 방법 등을 통해 글의 소재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블로그 운영에 나의 관점을 만들어가며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관련 글]

2020/07/04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팁 - 6월 구글 검색 실적

2020/06/25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20번 낙방,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