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 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 전략이 있은데 오늘은 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과 주의 집중 전략 부분 강의를 들었다.
계획 및 시간 관리 전략은 말 그대로 목표에 따라 세운 계획을 철저한 시간 관리 하에 잘 수행하도록 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학습플래너를 설명하였다.
학습플래너 작성 시, 권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월간) -> 주간 -> 일간 단위로 계획을 세운다.
아이가 어리다든지 여러 이유로 월간 계획이 어려울 경우, 주간 계획을 세우고 주간 계획에 따라 하루의 계획을 세분화하는 형식으로 계획한다. 큰 그림부터 그리고 세분화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라는 것이다.
◆ 학습 목표는 대단원> 소단원 단위로 작성한다.
예를 들어, 월간 목표는 대단원, 주간 목표는 소단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정의하면, 과목의 전체 구조와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좀 더 구체적인 단원 목표가 가시화될 수 있다.
◆ 학습 양을 구체화한다.
학습 페이지 수, 문제 개수, 단어 수 등 이왕이면 측정 가능한 단위로 학습 양을 구체화하는 것이 좋다.
해당 내용 중 인상 깊었던 부분은 학생이 학습플래너에 세운 계획을 열심히 달성하여 여유 시간이 생기면 그 남은 시간은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주라고 얘기하는 부분이었다.
열심히 노력해 성취하였는데 남은 시간마저도 부모가 공부하라고 하면, 세운 계획을 달성한 보람이 없어지고, 그러면 동기가 흐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 입장에서는 정말 다하고 노는 것인지... 다했다는 말을 믿어도 되는 건지.. 의구심이 생길 것이란 느낌이 들면서 매우 어려운 부모의 과제란 생각이 들었다. -.-;;
여기서도 아이를 믿어주는 믿음이 중요하다. ^^
그리고 시간 관리 매트릭스에 대한 얘기도 나온다. 중요하고 긴급한 수준으로 나누어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부분에 대한 얘기는 많이 들어본 얘기였다.
시간관리에서 보통 많이 틀리게 생각하는 부분이, 중요하며 긴급한 일을 먼저하는 것이라는 부분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중요하며, 긴급하지 않은 일에 얼마나 자가의 시간을 할당하느냐가 시간관리의 중요 포인트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의 시간 관리 전략 관점 역시 2 영역을 강조하는 부분이 동일합니다.
단기간이 아니라, 초/중/고등학교를 거쳐 장기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부분에 해당하는 영역에 대한 관리가 장기적으로 중요하다고 한다.
결국 언젠가 긴급도가 높아질 일이므로, 미리 조금씩 준비해 놓는다면 나중에 부담이 적어질 수 있다는 얘기였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2 영역을 관심 있게 관리해야 하는 부분은 충분히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 하지만, 요즘의 당연시되는 지나친(? - 나만 이렇게 느끼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선행이 이런 생각을 반영하다 나온 현상은 아닐까 하는 느낌도 들었다. 무엇이든 균형이 중요한 것 같다.
주의 집중 전략 또한 말 그대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내적/외적 요소들을 제거하고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환경을 만들고, 휴대폰 등은 잠시 매너 모드로 전환하고.. 주의 집중이 잘되는 학습 도구를 사용하는 등의 일반적인 내용이다.
해당 내용 중 인상적인 부분은
"걱정거리 기록판", "목표 되돌아보기", "stop watch 사용하기"였다.
"걱정거리 기록판"은 어떤 걱정거리가 자꾸 머릿속에 떠올라 집중이 되지 않는 경우, 차라리 명시적으로 기록을 하여 해당 생각을 지우라는 것이다.
"목표 되돌아보기"는 세운 목표가 너무 부담되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아닌지 검토해 보고, 그런 경우라면 좀 더 실천 가능한 목표로 목표를 조절하라는 것이다. 무조건... 집중해! 하는 것이 아니라.
"stop watch 사용하기"는 2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시험을 보는 것처럼 시간을 정해 놓고 학습을 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각자 자신의 평균 주의집중 가능한 시간을 알아보는 것이다.
평균 집중 가능 시간을 알아보는 방법은 우선 공부를 시작할 때, stop watch를 켜고 공부를 하다가, 딴생각이 들 때 stop watch를 멈추게 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평균적인 집중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다. 4,5번 반복 과정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과목 선호도에 따라 집중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과목도 바꿔가며 확인을 해보는 것이 정확하다.
한 번쯤은 자신의 집중 시간을 시험해보고, 그에 맞게 시간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이렇게 훈련하다 보면 평균 집중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