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모바일웹 개선

오늘 핸드폰에서 웹브라우저로 티스토리를 보는데 제 글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더군요. 처음엔 광고 정지가 왔나 했습니다. 그런데 집에 와서 보니, 노트북에서는 제대로 보이더군요.  광고 게재 제한 문제는 아니니 일단 넘어갔습니다.

 

그러고 나서 티스토리 이웃분들 방문하며 글 읽고, 댓글 달고 하는 와중에 티스토리 상단에 아래와 같은 공지사항을 봤습니다.

모바일웹 개편 안내 공지

 

낮에 핸드폰 웹브라우저로 티스토리를 방문했을 때, 기존과는 조금 다른 레이아웃으로 보였던 터라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이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1. 가독성 향상을 위해 제목은 좀 더 크게 보이도록 하고, 본문은 글자 간격, 문단 간격을 조정했다고 합니다.

2. 정보 탐색을 편하게 하기 위해, 블로그 전체 글 목록을 펼쳐볼 수 있고, '개별 블로그 홈'과 '검색' 페이지를 개선했다는 안내가 있습니다.

3. 블로그 홈, 검색, 댓글 메뉴 등을 통해 주요 기능과 페이지로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구독/공유 부가 기능 접근도 편리해졌다고 안내합니다.

 

이렇게 개편된 기능을 사용하려면,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모바일' 메뉴에서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합니다]로 설정하면 된다고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뭔가 디자인이 바뀐 것 같다고 느꼈는데, 모바일 웹(핸드폰의 브라우저)을 통해 티스토리를 방문할 때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작업을 했구나 생각하고 공지사항 아래 달린 댓글을 읽는데 바로 광고에 대한 댓들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UI는 깔끔하고 개선되었지만, 개별 폰트 적용도 안되고 무엇보다 광고가 제대로 표출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혹시 제 티스토리 광고가 나오지 않은 이유도 이것 때문인가 싶어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모바일' 메뉴의 설정을 확인하니 저는 이미 '사용합니다.'로 설정되어 있더군요. 혹시 몰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을 변경 저장 후 모바일 웹으로 다시 확인하니 광고가 나오더군요.

 

외부에서 계속 제 광고가 안 나오는 게 제가 있던 곳의 와이파이 속도 문제로 모바일 로딩 속도가 느려 그런가 생각했는데 이것떄문이었나 봅니다. 아마도 이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개선 공지사항 댓글에 남기신 분이 있으니 개선이 되겠지만, 개선 전에는 적용을 잠시 미루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혹 저만 다른 설정이나 기타 항목으로 인해 광고가 안 나온 것일 수도 있으니, 설정 확인 후 광고가 제대로 나온다면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마 티스토리 앱을 이용할 경우에는 상황이 또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 앱은 사용하지 않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 글]

2021.09.02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오류 -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2021.06.2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트 리포트 (Search console 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