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모바일 편의성 문제

구글 서치 콘솔에서 모바일 편의성 문제가 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보니 메일 내용처럼, 모바일 사용 편의성 부분에 오류가 3개 있다고 나타납니다.

상세 내용은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이며 각 세부 항목에 관련 페이지가 3개 나타납니다.

 

세부 내용을 클릭하니 페이지 3개가 나타나는데, 3개 모두 오래전 올린 내용입니다. 3개 중 그나마 가장 최근에 올린 글이 7월에 올린 글입니다. 지금까지 괜찮았는데 갑작스레 문제가 발견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 내용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수평으로 스크롤해야 페이지의 글자와 이미지를 볼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이는 페이지가 CSS 선언에서 절대값을 사용하거나 특정 브라우저 너비(예: 980픽셀)에서 최적의 상태로 표시되도록 설계된 이미지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이 오류를 수정하려면 페이지에서 CSS 요소에 관련된 너비 및 위치 값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배율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표시 영역에 맞게 콘텐츠 크기 조정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버튼과 탐색 링크 등의 터치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이에 있어 모바일 사용자가 원하는 요소를 손가락으로 탭하려고 할 때 바로 옆에 있는 요소도 함께 탭 하게 되는 사이트의 URL이 표시됩니다.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려면 버튼과 탐색 링크의 크기와 공간을 모바일 방문자에게 맞게 올바르게 지정해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적절한 탭 타겟 크기 지정을 참조하세요.


서치 콘솔에서 링크를 따라가면 viewport 세팅 등 여러 가지 설명이 나오는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미지 사이즈를 줄여서 다시 업로드하고, 이미지 앞뒤로 공백을 넣어주는 형식으로 간단히 수정 후 검토 요청을 하였습니다.  이런 간단한 방식으로 오류가 처리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기다려보고 오류 해결이 안되면 좀 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1.09.02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오류 -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2020.12.30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갑작스런 검색 유입 증가 - 방송과 키워드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