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애드센스 연말연시 체크리스트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애드센스 연말연시 체크리스트로 시즌 수익을 극대화하세요.'란 제목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아마 모두 받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연말연시 성수기를 맞아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를 위해 애드센스 계정과 사이트를 최적화하라는 가이드 내용입니다.

 

1단계 애드센스 계정 최적화, 2단계 사이트 최적화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1단계 애드센스 계정 최적화 - 분석 데이터 활용 / 광고 인벤토리 늘리기 / 수익 증대 / 새롭게 개선된 자동 최적화 

분석 데이터 활용은 블랙 프라이데이 등 연말연시 디지털 주문의 54%가 휴대기기에서 이루어지므로 수입이 많이 발생하는 기기와 광고 형식을 찾아보고,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상위 사용자 검색어와 방문자가 많은 페이지를 확인해 활용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광고 인벤토리 늘리기는 모든 자동 관고 형식, 특히 전면 광고 사용 설정을 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앵커 광고와 모바일 전면 광고 모두 '더 넓은 화면' 컨트롤이 사용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수익 증대는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으로 가능한 광고 크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광고 카테고리 차단을 해제하여 모든 광고가 경쟁 입찰할 수 있도록 오픈하라고 권고합니다.

 

새롭게 개선된 자동 최적화를 사용 설정하여 다양한 실험을 통해 여러 광고 설정 조합을 테스트하고 수익 증대를 목표로 한 개선사항을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라고 권고합니다. 

 

2단계 사이트 최적화 - 고객에게 맞춰 전략 세우기 / 페이지 속도 점검

고객에게 맞춰 전략 세우기는 크리스마스 등 지역마다 기념하는 기념일이 다르니 그 부분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라는 이야기입니다.

 

페이지 속도 점검은 3%의 모바일 사이트 방문자는 페이지 로드에 3초 이상이 걸리면 페이지에서 나가버리므로 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점검하여 개선하라는 내용입니다.


여러 이야기가 있지만, 사실 다른 항목들은 뭔가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느껴지고, 수익 증대 항목에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 부분만 확인하여 적용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 광고 > 개요를 선택합니다.  > 화면 오른쪽에 나타나는 상단 메뉴 중 '전체 설정'을 선택합니다.

하단에 '광고 크기' 내용에서 '모바일 광고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됩니다'를 사용 설정합니다. 

 

자동 최적화가 이미 설정되어 있는 분도 계실 텐데 저는 확인하러 가보니 설정되어 있지 않더군요. 그래서 시험 삼아 구글이 알려주는 데로 ON으로 설정하여 보았습니다. 

 

광고>개요 - 전체 설정 : 자동 최적화

 

이왕이면 조금이라도 효과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

 

 

관련 글]

2021.06.2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트 리포트 (Search console insigh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