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카카오뷰 채널 친구 100명 달성

요즘 카카오 뷰가 나름 핫한 것 같습니다. ^^ 콘텐츠 큐레이션이라는 개념으로 자기가 직접 작성한 콘텐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적성한 글까지 특정 주제에 맞춰 모아 발행하면 되는 방식이라 접근이 쉬운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글을 적어야 하는 것은 또 다른 부담이 있긴 하니까요.

 

게다가 일찍 시작하신 분들의 카카오 뷰 수익 인증이 올라오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수익 발생이 괜찮다는 점, 관심 있는 주제의 콘텐츠를 스크랩하듯 정리하며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점, 티스토리 유입을 늘릴 수 있을 것 같은 점을 고려해 1월 10일에 채널을 오픈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채널이 수익을 만들려면 기본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 요건은 1) 카카오톡 채널 친구수 100명 이상, 2)발행한 보드수 10건 이상 (수정 발행한 보드수 포함)입니다.

 

그런데 100명 친구 추가가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카카오 뷰를 만들었다는 글을 티스토리에 올리고 그 글을 통해 조금씩 친구가 늘긴 했지만 하루에 2, 3명 수준이었습니다. 그런 속도로는 100명이 너무 요원하더군요. ㅠㅠ

 

제 카카오뷰 채널 친구 추가 현황

 

꿈꾸는 치코님의 조언을 받아 조금은 기계적인 증가를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방법을 찾아보니,

1) 서로 친구 맺어주는 방법

 - 네이버나 티스토리 글에 댓글 형식으로, 서로 친구 맺기 요청과 인증을 하는 일명 맞추 관련 댓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2) 카카오 뷰 채널 친구 추가를 위한 카페

 - 카페 가입을 하고 카페 회원들끼리 서로 친구 맺기를 해주는 방법

3) 오픈 채팅방

 - 오픈 채팅방 입장을 통해 실시간으로 채널 추가 인증을 하면서 상호 채널 추가 진행

 

오픈 채팅방에는 들어가 봤는데 너무 정신이 없었습니다. 이건 제가 오픈 채팅방을 거의 참여한 적이 없어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채널을 추가하고, 인증하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장점일 것 같습니다.

 

카페 가입은 가입 절차도 번거롭고 순전히 저의 개인적 비호감으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채널 추가라는 같은 목적을 가지고 회원이 되는 만큼 제 생각에 빠르게 친구 수를 느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블로그에 댓글로 친구 요청을 하신 분들을 추가하고, 저도 친구 추가를 요청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주로 블로그 댓글에 채널 추가를 요청하시는 분 중 친구 숫자가 저처럼 많지 않은 분들을 친구 추가하고 저도 친구 추가를 요청하는 방법을 주로 했습니다. 현재 친구 숫자가 많지 않은 사람끼리 서로 도와주는 맘이랄까요. ^^ 그런데 이 방법은 댓글로 이루어지는 방법이라 시간도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하고, 친구가 늘어나는 속도도 오픈 채팅방이나 카페 가입 방법보다는 상대적으로 느린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모든 방법이 내가 채널 추가를 해준 상대방이 호의적으로 나도 추가해주기를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해본 결과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이 맞추를 진행해주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요. 

 

글을 보면, 친구 100명을 하루 또는 며칠 만에 만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한 달 가까이 걸린 것 같습니다. 1월 10일 만들고, 자연스럽게 두었더니 2월 6일까지 친구가 한 30명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다 댓글 달기 등 조금은 기계적인 활동을 했더니 약 8일 만에 나머지 70명 이상을 채웠네요. 지인을 이용했으면 더 빨랐겠지만 지인 이외 모르는 사람들로 해보려고 했더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혹 카카오 뷰 채널을 만들고 운영하려는 분에게 저의 경험이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 글]

2022.02.03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상단 메뉴에 카카오뷰 채널추가 연결하기

2022.01.11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카카오 뷰 필수라는데... 어떻게 만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