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맵테스트 (MAP test) 개요 및 성적표 이해하기

맵테스트 (MAP Test) 개요

맵테스트 개요 및 특징

MAP 시험은 학생이 컴퓨터에서 치르는 적응형 시험입니다.

적응형 시험이란 시험을 치르는 학생이 정답을 답할수록 시험이 더 어려워진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학생이 문제를 틀리게 대답하면 시험이 쉬워집니다. 따라서 시험을 보는 학생은 자신의 학습 수준에 맞게 특별히 고안된 시험을 보게 됩니다. 

맵테스트 결과 

MAP 결과는 RIT 점수로 나옵니다. RIT 점수는 학년 수준과 무관한 등간격 척도입니다. RIT 점수는 시험 중인 영역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과 관련된 결과입니다. 결과적으로 학습의 성장 수준을 쉽게 측정할 수 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학생의 학습에 집중해야 할 부분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사와 학교가 제공하는 자녀의 성취도에 관한 정보의 맥락에서 MAP 평가 결과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결과는 학생의 특정 시점의  '스냅샷'일 뿐입니다. 학교 보고서, 학부모와 학생이 주도하는 콘퍼런스, 기타 총괄 평가 정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 학습 및 발달에 대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맵테스트 (MAP Test) 성적표 구성 및 이해하기

맴테스트 성적표

 

맵테스트 챠트 (CHART) 표시 항목

1. Student RIT (학생 RIT) – 각 테스트에서 학생의 RIT 점수.

2. District Grade Level Mean RIT (지역 학년 평균 RIT) – 같은 학군 학생들의 평균 RIT 점수. 시험 본 학생과 동시에 시험을 치른 학군 및 같은 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3. Norm Grade Level Mean RIT (학년 평균 RIT) – 같은 학년 학생들의 평균 RIT 점수. 가장 최근의 NWEA (Northwest Evaluation Association) RIT 척도에서 관찰된 것과 동일한 용어로 등급을 매기고 테스트합니다. 표준 등급 수준 평균 RIT 막대가 부족하면 해당 특정 학년 및/또는 과목에 대한 표준 데이터가 없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4. Student RIT Projection (학생 RIT 예측) – 학생이 미래에 시험을 봤을 때 예상되는 RIT 점수. 이 예상 RIT 점수는 학생의 실제 RIT 점수를 기반으로 합니다. 성장 비교 기간의 첫 번째 학기 및 학생들의 평균 RIT 성장 수치 등 NWEA RIT Scale Norms 연구에 기반합니다. 

5. Goals Performance (목표 성과) - 테스트에 포함된 각 목표 영역이 목표와 함께 나열됩니다.

학생 점수 범위는 다음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Low (백분위수 < 21), LoAvg(21~40 사이의 백분위수), Avg(41 - 60 사이의 백분위수) , HiAvg(61~80 사이의 백분위수) 및 High(백분위수 > 80). 

목표 성과 섹션은 표준 그룹과 비교하여 테스트된 각 특정 영역에서 학생의 성적을 나타냅니다. 이 정보를 통해 각 테스트 주제 내에서 강점의 상대적 영역과 개선이 필요한 상대적 영역을 알 수 있습니다.

6. Lexile® Range (렉사일 범위) – 이 범위는 학생이 읽기 시험을 쳤을 때 나타납니다. 이 점수를 온라인 리소스와 함께 사용하여 적절하게 도전적인 책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맵테스트 테이블 표시 항목

7. Growth Comparison Period (성장 비교 기간) –  RIT 성장, 성장 예측 및 학생 RIT 예측 값이 계산되는 time frame을 정의하는 용어입니다. 

8. Term/Year (학기/연도) – 시험 기간(FA=가을, SP=봄, WI=겨울, SU=여름) 및 학생이 시험을 치른 연도를 표시합니다.

9. Grade (학년) – 시험을 치른 학생의 학년을 의미합니다.

10. RIT – 가운데 숫자는 시험 본 학생 당사자의 RIT 점수입니다.  가운데 있는 RIT 점수 양쪽 측면 점수는 +/- 표준 오류를 정의합니다. 재시험을 치르게 된다면 학생의 점수는 대부분 이 범위 내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중간 점수가 236이라면 학생이 RIT 점수 236점을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범위가 233-236-239라면 재시험을 치를 경우 이후 점수는 233점-239점 사이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11. RIT Growth (RIT 성장) – 학생의 RIT 포인트 성장을 제시합니다. Growth Comparison Period(성장 비교 기간) 내 치른 MAP 테스트의 향상 정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2를 받았다면 이는 이전 시험보다 RIT 점수가 2점 증가했다는 의미입니다.

12. Growth Projection (성장 예측) - 같은 학년이고 비슷한 RIT 점수로 같은 학기를 시작한 학생들의 평균 성장을 나타냅니다..

13. Percentile Range (백분위수 범위) - 가운데 숫자는 이 학생의 백분위수 순위 또는 가장 최근의 NWEA RIT 척도 규범 연구에 따라 이 학생의 점수보다 작거나 같은 RIT 점수를 받은 학생의 비율입니다. 백분위수 순위 양쪽에 있는 숫자는 백분위수 범위를 정의합니다. 곧 재시험을 치르면 이 학생의 백분위수 순위는 대부분 이 범위 내에 속할 것입니다.

14. Non-growth tests (비성장 테스트) - 시험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수시로 실시될 수 있으며 학생의 성장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회색 기울임꼴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맵테스트 활용 가이드라인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준 맵테스트 관련 FAQ 내용 중 관심 가는 내용입니다.

 

● 아이와 맵테스트 결과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나누는 게 좋은가? 에 대한 학교 가이드라인 

기본적으로는 자녀가 피드백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에 따라 차이가 많기 때문에 전적으로 개별적인 결정 사항입니다.

어떤 부모는 정보를 전혀 공유하지 않기도 하며, 어떤 부모는 다양한 수준으로 결과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결과 정보는 쉽게 오해될 수 있으므로 보고서를 자녀에게 보여주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자녀에게 과도한 불안감을 조성하거나 자녀의 성적이 향상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실망스럽다고 느끼게 만드는 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강점과 약점 또는 자녀가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고 느끼는 영역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매일 학습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세요. 백분위수가 30~40점밖에 안 돼서 성적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는 이것이 평균 범위에 속한다는 점을 알려주십시오. 모든 사람에게는 강점과 약점이 있으며, 중요한 것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입니다. 

 

MAP 점수와 학교 성적 사이의 관계 - 예를 들어, MAP의 높은 점수는 성적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MAP 시험으로 측정되는 기술과 교실에서 매일 요구되는 기술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계획 및 완료, 시 창작, 작곡 작문과 같은 많은 중요한 기술은 MAP에서 평가되지 않습니다. 또한 MAP는 학문적 성공에 중요한 요소인 학습 능력, 자기 훈련, 동기를 측정하지 않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MAP와 같은 표준화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만 교실에서는 비교적 높은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MAP 점수가 낮은 많은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동기 부여, 더 나은 학습 능력 및 MAP에서 직접 평가하지 않는 기타 학업 능력으로 인해 MAP 점수가 높은 학생들보다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습니다.


 

지난 9월에 9학년을 시작하며 맵테스트를 처음 봤는데, 그 결과가 나왔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결과표라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습니다. 5. 목표 성과 파트에 나오는 부분을 살펴 강점과 부족한 부분을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NWEA MAP Family Toolkit

 

 

관련 글]

2023.11.01 - [아이 교육] - PSAT (Preliminary SAT) 시험이란?

2020.05.02 - [아이 교육] - 영어] Lexile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