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싱가포르 생활앱 - 금융편

싱가포르 금융 관련 앱

싱가포르에 지내면서 사용하는 금융 관련 앱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싱가포르 금융 관련 앱
싱가포르 금융 관련 앱

1. DBS digibank 은행 앱

DBS 은행앱입니다.

생활비를 넣어 놓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직불카드 (데빗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드 사용 내역 확인도 하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입니다.

DBS 앱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 PayNow  기능을 이용해 PayNow로 결제를 요청하는 경우, 사용하기도 합니다.

 

2023.09.08 - [싱가포르] - (DBS 앱에서) PayNow 보내기

 

(DBS 앱에서) PayNow 보내기

모임이 있어 참석했다가 회비를 PayNow로 보내야 해서 처음 PayNow를 사용해 봤습니다. 우리나라 카카오페이가 상대방의 계좌 번호를 몰라도 카톡으로 상대방에게 돈을 이체를 할 수 있는 것처럼, P

lentamente.tistory.com

 

2. UOB 은행 앱

생활비 중 집 렌트비와 비상금을 따로 옮겨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활비를 사용하다 집 렌트비 부분을 건드리지 않기 위해 별도로 구분하였습니다. 그렇다 보니 한 달에 한 번 집 렌트비 이체할 때 사용하고 그 외에는 크게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DBS 은행에서 UOB 은행으로 이체하는데 드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한 번씩, UOB 은행 카드와 제휴로 할인 행사가 있을 때가 있는데 그럴 때는 한 번씩 UOB 은행 카드 (직불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처음 계좌를 개설하고 사용처를 정할 때, 각 은행별로 제휴나 할인이 되는 부분을 확인해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는 것을 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XE Currency & Money Transfer

환율 계산 및 송금 앱입니다. 저는 환율 계산하는 데 사용합니다.

싱가포르 달러로 환전해서 사용하다 보니 환율을 신경 쓰게 됩니다. 사실 처음에는 그냥 환전해서 사용했는데 어느 날 환전 금액이 너무 적어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환율이 많이 떨어져 있었습니다.

 

XE Currency 엡의 환율과 실제 은행 앱에서의 환율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앱에 매번 로그인해서 확인하지 않고, XE Currency 앱을 통해 추세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기능을 살펴보면,

하단 'Convert' 메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특정 금액이 다른 통화로 얼마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Charts' 메뉴를 통해 1일, 1주, 1달, 3달, 1년 등 특정 기간의 환율 변화 추이를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로 보시되어 직관적으로 환율이 오르는지 내리는지 알기 쉽습니다.

 

생각보다 하루 단위 변화도 꽤 크기 때문에 확인하고 환전을 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XE Currency 앱 환율 정보

 

 

XE Currency & Money Transfer 앱 살펴보기 (애플스토어)

 

 

DBS 은행도 그렇고 UOB 은행도 그렇고 Invest (투자) 메뉴를 통해 돈을 모아가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 아직 그 부분은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다.

 

생활비를 아끼고, 비상금이 조금 모이면, 저축 상품이나 투자 상품 부분도 공부를 좀 해봐야겠습니다.

 

4. PayPal

SAS (Singapore American School)의 경우, 고학년은 SAS card 충전을 통해 학교 카페티리아에서 점심을 사먹습니다. 해당 카드를 충전하는 방법이 PayPal 연동 방식입니다. 그래서 PayPal 앱을 설치하였고, 해당 결제 방식을 통해 SAS 카드를 충전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입학하면서 교복 및 체육복 구매를 하는 과정에도 결제 방식이 Paypal 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싱가포르 은행 계좌를 만들기 전에는 페이팔에 한국 카드를 연동해서 사용했고, 싱가포르 계좌 개설 후에는 싱가포르 직불 카드를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2023.09.28 - [싱가포르] - 싱가포르 생활앱 - 장보기편

 

싱가포르 생활앱 - 장보기편

싱가포르에 살면서 필요한 생활앱, 그중 오프라인 마트나 온라인 마트에서 장보기 할 때 사용하는 앱을 소개할까 합니다. 더 편리하고 좋은 많은 것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제 3개월 정도 싱가

lentamente.tistory.com

 

2023.08.28 - [싱가포르] - DBS 계좌 개설 및 (카드) Activation 오류 해결 방법

2023.09.21 - [싱가포르] - UOB 계좌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