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초등 6학년 수학 따라잡기(?)

해외에서 들어와 초등 수학 따라잡기

 

지난 2월 말 3월에 초등 6학년에 들어가는 아이와 함께 해외에서 들어오면서 수학에 대한 걱정이 있었다.

 

아이도 한국에서 전학 오는 친구들이 중학교 수학까지 마무리하고 왔다는 등의 이야기를 들으며 나름 걱정과 불안을 가지게 되었고, 무엇보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 가는 것 같아 걱정이 많았다.

 

어디까지 어떻게 준비를 시켜야할지....너무 막막했고.... 지금도 생각이 많다.

 

입국하기 전 주변 많은 분들을 통해

학원을 보내면 몇 개월 내에 6학년 과정은 물론이고 중학교 과정도 마스터할 수 있다는 격려(?)도 들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엄마가 여기저기 학원을 다니며 상담을 통해 잘 알아보아야 한다는 말도 들었다. 

그래서 비록 "쎈 수학"이 뭔지도 몰랐던 나지만, 무지한 나로 인해 아이가 뒤처지지 않도록 한국에 들어가면 열심히 학원 상담도 다니고 테스트도 보게 해서 얼른 셋팅을 해줘야겠다는 다짐을 새기며 들어왔다.

 

그런데....코로나19 사태로 학교 개학도 미뤄지고, 학원도 휴원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고...

나의 다짐과 의지는 너무나도 쉽게 꺾이고 말았다. ㅠㅠ 

그러면서...

어디까지 선행을 시켜야하는지..

아이 수학을 스스로 공부하도록 어떻게 집에서 봐줄 수 있을지...등등을 고민하게 되었고, 여러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 공부를 하고 있다.

 

그중 와 닿는 내용들을 스스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쑥샘"이라는 분의 내용을 보게 되었는데... 일단 수학을 크게 2가지 접근(?)으로 말씀하셨다.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수학(수학적 사고력)과 학교에서 시험이라는 과정을 통해 점수를 받아야 하는 수학으로.

 

학교를 다니고 점수를 받아야 하는 학생과 부모 입장에서는 점수를 받아야 하는 부분의 수학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대한 멘트가 인상적이었다.

 

그러면서 학교 수학을 잘하기 위해 아이 스스로 또는 아이의 학습을 도와주는 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주셨는데 막연한 부분에 대한 깔끔한 정리가 명쾌했다.

 

해당 내용을 이해한 데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초등 수학 이해 과정

 

개념편과 심화편으로 나누어 설명해 주셨는데,개념편은...

1) 용어 알기 - 수학에서 사용하는 용어,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의미한다. 

즉, 각기둥이 뭔지... 각뿔은 뭔지... 수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그 용어에 대한 개념 이해와 정리를 말한다.

2) 방법 알기 - 개념을 기반으로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아 가는 것을 의미한다.

3) 체화 하기 - 필요한 개념이나 원리, 방법을 몸에 익히는 것.

선생님은 구구단을 생각 없이 외우는 것, 운전하는 것, 자전가 타는 것 등을 예로 들어주셨다. 초등 과정은 특히나 개념을 체화하는 것이 기본을 다지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조언하신다.

그리고 문제집만으로 체화하려고 하기보다는 해당 개념을 말로 스스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갖는다든지...다양한 방법을 쓰는 것이 좋다고 강조하신다.  

아이게게 문제집을 얼마나 풀게 해야하는 걸까라는 스스로의 질문에 대한 가이드가 될 수 있어 좋았다.

아이 스스로 정리 노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심화편은

1) 번역 하기 - 수학 용어로 나열되어 있는 서술(문제)을 수학적 개념과 용어로 바꾸어 이해하는 것. 

수학 나라 말로 표현된 문제를 이해하고 번역해야 한다고 표현하셨는데 공감되는 표현이었다. ^^

2) 설명 하기 - 번역한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스스로에게 설명할 수 있는 것

3) 으로 정리하기 - 번역한 문제를 이해하여 해당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수학 식으로 바꾸어 정리하는 것   

 

주어지는 문제(사회적으로 보자면, 벌어지는 어떤 상황)를 식으로 정리되어 나오는 단계까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신다. 식이 나온다는 것은 상황을 이해하는 사고력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다음 계산은 잡아주면 되는 일이라고. 계산이 안 되는 아이들에게는 계산은 나중에는 계산기 쓰면 된다고 격려해 주라는 멘트에 웃음이 나왔다. ^^

 

아래 링크가 해당 동영상이니 참고하시길... (기본편과 심화편으로 나뉘어 있다.) 

 

개념편 - https://youtu.be/ohg1LJHPtcU

심화편 - https://youtu.be/-3_5YoqFXDA

 

 

관련 글]

2020/03/27 - [아이 교육] - 초등 6학년 수학 실력 진단(?)하기

2020/04/01 - [아이 교육] - 초등 6-1 수학 "쎈" 문제집을 푼 후기-오답 노트 활용

2020/04/02 - [아이 교육] - (엄마표) 내가 원하는 초등 수학 오답노트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