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통계] 게임 이용현황 분석

받아보는 메일 중 게임 이용현황 분석 자료가 있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방탄소년단 콘서트를 보고 올린 글에 아들을 두고 계신 DoubleJMom님이 게임을 싫어하시는데, 글로라도 공부해야겠다는 댓글을 달아주신 터라 더 눈에 띄었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2020년 8월 발표한 자료입니다.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게임 이용률

- 2013년 게임 이용률은 24.4%였으며, 2019년에는 29.8%에 달합니다.

- 약간의 변동은 있으나, 대체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2019년 게임 이용률을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의 이용률이 38.6%로 여성 이용률인 21.2%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의 이용률 65.7%, 10세 미만 이용률 64.2%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10대, 10대 미만의 뒤를 이어 20대(48.6%), 30대(37.2%), 40대(27.0%), 50대(18.1%), 60대(8.7%), 70대(2.2%) 순입니다.

 

성별에 따른 게임 이용률 (KISDI 자료)

게임 주 이용 매체

 - 2013년, 데스크톱 PC가 50.8%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스마트폰(41.3%)이 차지합니다.

 - 2019년, 스마트폰 비중이 60.8%로 다른 매체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남성과 여성 모두 게임 이용 시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만, 차이점은 여성 게임 이용자의 대다수(71.3%)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반면, 남성 게임 이용자의 절반 정도(55.5%)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데스크톱 PC와 노트북 이용 비율이 남성 게임 이용자는 데스크톱 PC(34.4%), 노트북(6.0%)으로 여성(테스크톱 20.4%, 노트북 3.6%) 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게임 주 이용매체 (KISDI 자료)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게임 지출금액

-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게임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응답자 중 게임 서비스에 지출을 한 유료 이용자 비율은 15.5%.

- 유료 이용자 기준 월평균 지출 금액은 10,500원 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 남성의 경우, 유료 이용자 비율이 20.3%로 여성의 8.1%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 평균 지출 금액은 남성 10,700원, 여성 9,500원으로 금액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 유료 이용자 비율은 20대가 24.9%로 가장 높으며, 30대(18.7%), 40대(12.6%), 10대(11.2%), 10세 미만(9.2%) 순입니다.

 

유료이용자 비율 (KISDI 자료)
유료이용자 월평균 지출금액 (KISDI 자료)


확실히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되면서 게임 이용 매체도 스마트폰 비중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남성의 경우, 데스크톱 PC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고사양 스펙이 필요로 하는 게임을 하기 위해서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남성성, 여성성은 교육이나 환경에 의한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런 데이터 자료를 보면 정말 남성/여성 차이가 있는 것인지 어떻게 저렇게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지 신기하단 생각도 듭니다.

 

 

관련 글]

2020/05/29 - [아이 교육] - 통계] 어린이와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형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