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학교에서 안내문을 받아 왔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니, 중학교 입학생은 본인 건강과 더불어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의 건강을 위해 빠트린 예방 접종이 없는지 확인하고, 예방 접종을 완료하여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학교보건법"에 의거하여,
중학교 입학 전까지 자녀가 만 11 ~ 12세에 받아야 하는 예방 접종을 완료하라는 접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Tdap(또는 Td) 6차, ② HPV 1차 (여학생만), ③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5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태어나서부터 약 36개월까지 여러 예방 접종을 하게 됩니다. 이 때는 정말 때맞춰 아이 예방 접종시키는 것만도 바쁜 시기 같습니다. 아이가 혹여 아파 열이라도 나면 미뤄지니 놓치지 않게 신경을 써야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 만 4세, 만 6세 정도에 추가 접종을 하고 나면, 초등 6학년이 될 때까지 접종이 없습니다. 몇 년 동안 없다가 초등 6학년 시점에 마지막 접종 마무리를 해야 하는데 이때 놓치는 경우가 많은 모양입니다.
저희는 운 좋게도 해외에 있다가 올해 귀국했는데, 때마침 접종 마무리를 해야 하는 시점이라 Tdap 마지막 6차와 일본 뇌염 5차를 접종시키고, HPV도 접종했는데, 다행입니다.
지인의 경우, 해외에 있어 6학년에 접종해야 하는 항목을 중학생이 되어 접종시키려 하니 무료 접종 기간이 지나 비용을 지불하고 접종을 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접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국가가 지원해주는 무료 접종 시기를 지나면 개인이 비용을 지불해야 하니 가능하다면 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방 접종 내역이 전산 등록되어 있는 경우, "예방접종증명서"를 따로 제출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혹 외국에서 접종을 받은 경우, 접종 받은 외국 의료기관에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또는 병원 직인이나 공식 사인된 서류를 받아 (팩스 또는 이메일) 가까운 보건소에 전산 등록을 요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예방접종내역을 확인하고 싶으면,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https://nip.kdca.go.kr) 사이트에 회원 가입 후 자녀를 등록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이 등록: 누리집 ->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 정보 등록
접종 조회: 누리집 ->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관리 -> 아이 예방접종 내역 조회
위의 나열된 메뉴를 따라 아이를 등록하고, 접종 내역 확인을 위해 "예방접종관리 -> 자녀예방접종관리 -> 아이 예방접종 내역 조회"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로 접종 상태가 나타납니다.
이제는 HPV 1차 접종 후 6개월 되는 시점에 HPV 2차 접종만 마무리하면 독감과 같은 시기적 접종 외에는 국가가 지원하는 어린이 국가 예방 접종은 마무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