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운영 현황 - 3월 구글 검색 실적

2021년 3월 검색 실적을 정리합니다.

 

3월 구글 검색 실적 (2월 vs 3월)

2021년 2월 대비 클릭 수, 노출 수 모두 조금 늘었습니다. 2월엔 워낙 감소했던 상황이라 더 줄면 운영이 너무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노출 수 대비 클릭 수를 의미하는 평균 CTR은 3월 기준 5.4%로 1월 6.7%에 비하면 줄었습니다. 

 

티스토리 한 달 유입은, 보통 7천대 수준이었는데, 3월은 6천대 중반입니다. 2월 5천대 중반보다는 나아졌지만, 아직 유입 증가가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3월 전체 유입 중 검색 비중은 49%로 1월 43%, 2월 47%에서 조금씩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검색 유입이 조금씩이라도 늘어나는 것은 콘텐츠가 쌓이면서 생기는 좋은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기타 직/간접 유입이 많지 않은 것은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포럼 등 티스토리 내부 활동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인기 상승 검색어

인기 상승 검색어는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초집중 타임박스형 일정표', '타임박스형 일정표' 키워드입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키워드가 인기 상승 검색어가 된 것은 흥미롭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whatever 스킨에 카테고리 목록을 메뉴로 보이도록 하는 글을 보며 따라한 적이 있습니다. 따라 하다 제대로 안 되는 문제가 있어 질문을 드렸었고,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작성법 글을 링크로 걸어놨습니다. 

 

그런데 그 글이 검색이 된 모양입니다. 감사한 마음은 표현하니 이런 결과도 발생하네요. ^^

그리고 초집중 책의 내용에 정리한 초집중 타임박스형 일정표 키워드가 인기 검색어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요즘 시간 관리가 관심 화두인 모양입니다.   

 

검색 유입을 세부적으로 보면, 웹, 이미지, 동영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웹은 보통 글자를 통한 유입으로 알고 있고, 이미지는 글과 함께 올리는 이미지 제목을 활용한 검색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웹을 통항 유입이었는데 이미지를 통한 검색 숫자가 아주 조금씩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이미지 첨부할 때 이미지 제목을 잘 설정해주어야겠습니다. 

 

그리도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 변화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네이버와 구글을 통한 검색 유입이 늘었으면 합니다. 

 

아직 한 달 1만 조회수 달성을 위해서는 갈 길이 멀지만, 조금씩이라도 나아지길 바랍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관련 글]

2021.03.04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 현황 - 2월 구글 검색 실적

2021/02/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현황 - 2021년 1월 구글 검색 실적

2021/02/16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제가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보는 방법

2020/09/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어디에?

 

2021/02/03 - [나의 삶/보고 느끼기] - 책] "초집중 (Indistractable)"에 나오는 타임박스형 일정표

2020.03.26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감동적인 도움 - 카테고리 메뉴 보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