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광고 크롤러 오류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상단에 노란색 바탕의 공지사항이 나타납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고 또 게재 제한 조치가 들어왔나 하는 마음으로 자세히 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메시지

많지도 않은 수익에 발생할 손실이 어디 있다고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하며 세부 내용을 보았습니다.

 

사이트 전체가 영향을 받는 상태는 아니고, 페이지만 영향을 받은 상태이며, 문제가 있는 페이지가 1개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는 항목의 내용은 '아니오'입니다. 문제 유형은 '크롤러: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입니다.

애드센스 정책센터 문제 내용 

 

위의 화면에서 제일 끝이 있는 '>' 표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좀 더 세부 내용이 나타납니다. 해당 문제는 정책 위반은 아니며, 크롤러가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상태라 페이지에 액세스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정책센터 문제 세부 내용

애드센스 고객센터 크롤러 문제 해결하기 

 

애드센스 크롤러 문제 해결 - AdSens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흠... 왜 찾을 수 없을까요? 제가 해당 페이지에만 무슨 특별한 내용을 입력한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위 내용에 보면, 애드센스 크롤러와 구글 크롤러는 다르다고 하지만 혹시 모르니 구글 서치 콘솔에 가서 URL 검사를 하고 색인 요청을 해주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가서 URL 검사 (아래 이미지에 1번 표시된 곳) 입력 난에 문제가 있다고 한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검사하였습니다. 구글에는 등록되어 있다고 나오던데 그럼에도 '색인 요청' (이미지에 2번 표시)을 신청하였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 URL 검사 및 색인 요청

일단 여기까지 해놓은 상태이며, 아직 애드센스 사이트에서는 동일한 메시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며칠 지켜보며, 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AdSense 고객센터 사이트에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정책 센터에서 광고 게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 해결하기" 제목의 설명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제 경우처럼 '해결해야 하는 문제' 항목에 '아니요'라고 표시되면 구글 게시자 제한사항에 해당하는 콘텐츠가 있음을 뜻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저는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크롤링 문제가 1차적인 것 같지만 구글 게시자 제한 사항에 해당하는 콘텐츠의 경우에도 게시자 제한사항이 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게시자 제한사항 콘텐츠는 찾아보니, 과도한 노출 등이 포함된 콘텐츠, 지나치게 잔인한 콘텐츠 등등의 내용입니다. 

 

제 사이트에서 지금 문제가 야기된 내용은 코로나가 아직도 주변에 있는 것 같다는 제목의 글로 남편 회사 사내 확진자 발생에 따른 에피소드였는데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애드센스 고객센터 - 광고 게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 해결하기 중 일부

 

매번 하나씩 문제를 만나고 고민을 하고, 공부를 하게 합니다. ^^

비슷한 상황의 분에게 이 정리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 또한 잘 해결되어 메시지가 없어졌으면 하고요. 

혹 조언 주실 내용이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

 

관련 글]

2021.02.16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제가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보는 방법

2020.12.30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갑작스런 검색 유입 증가 - 방송과 키워드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