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딸아이가 해보겠다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딸아이 친구가 같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을 쳐보자는 제안을 해서 한국사 공부가 갑작스레 딸아이가 방학에 할 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것인지 함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은 줄여서 한능검이라고도 한다고 하며 말 그대로 한국사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는 시험으로 한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한능검은 크게 심화와 기본 시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심화는 1~3급, 기본은 4~6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기본) 인증 등급

기본, 심화가 문항수는 50문항으로 동일하지만 문제의 난이도가 다르며, 기본은 4지선다형, 심화는 5지선다형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결과 점수에 따라 인증 등급이 정해집니다. 각 등급의 점수는 표와 같습니다. 

 

2021년에는 총 6회의 시험이 있는데, 7월 기준으로는 이후 3번의 시험 일정이 있습니다. 8월 7일에 다른 친구들은 본다는데 딸아이는 차근히 공부해서 9월에 있는 55회 시험을 보겠다고 합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2021년 하반기 일정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홈페이지 (https://www.historyexam.go.kr/)에 활용 및 특정 사항을 살펴보니 공무원 임용시험이나 기타 공공 기관 채용 시험에서 가산점을 부여받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 수능에 한국사가 필수과목 지정되어 중고생 응시가 증가하였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아마 이 시험을 준비하자고 한 친구는 꽤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하는 친구인 모양입니다. ^^ 친구 따라 강남 간다고 딸내미가 덕분에 역사 공부를 하게 생겼습니다. ^^

 

9월 시험은 8월 중순에 접수를 해야 하는데 딸아이가 아직 어려 회원 가입부터 원서 접수까지 진행하려면 부모의 동의 과정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잊지 말고 잘 챙겨서 해당 시점에 원서 접수하는 것을 챙겨줘야 할 것 같습니다.

 

뭔가 목표를 잡고 해 보겠다는 자세가 무엇보다 좋은 것 같아 응원해주려고 합니다. ^^

 

 

관련 글]

2021.07.22 - [아이 교육] - 중1의 여름방학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