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이 재밌다고 추천했다며 딸아이가 '라켓 소년단' 프로그램을 보고 싶다고 하기에 첫 화를 같이 봤습니다.
땅끝마을로 더 익숙한 해남에서 배드민턴을 치는 중학생들의 성장기 드라마입니다. 주인공들이 중학생이라 아이들이 쓰는 말투나 이런 것에서 딸아이가 쓰는 단어를 듣게 되기도 합니다. ^^
다루는 내용도 그렇고, 주인공 학생들의 나이도 그렇고 딸아이가 딱 자기 수준에 맞춰 재미있게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도대체 왜 이게 15세 이상 시청 연령인지 이해가 안 간다고 딸내미가 푸념을 하기도 합니다.
재작년까지는 해외에 있었던 터라 딸아이가 TV 드라마를 볼 기회가 거의 없었고, 작년까지도 제가 별로 TV 드라마를 보지 않았던 터라 딸아이는 드라마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중학생이 되고 친구들이 TV 드라마 이야기를 하면서 재밌다는 이야기 하는 걸 듣다 보니, 관심이 셍기기 시작한 모양입니다. 그래서 얼마 전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1을 같이 보기 시작한 이야기도 올렸었지요.
2021.06.21 - [아이 교육] - '슬기로운 의사생활' 드라마를 딸과 함께.
무조건 못 보게 하는 것이 답도 아니고 괜찮은 소재의 드라마는 감동도 있기에 괜찮다 싶은 것은 허락해주고 있습니다. 이때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1처럼 제가 이미 봤거나 알고 있는 드라마가 아닌 이상 해당 프로그램의 시청 연령 정보도 참고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어떤 내용인지 찾아 참고하는 편입니다.
라켓 소년단을 처음 같이 본 것도 15세 연령으로 되어 있기에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 필요도 있을 것 같아 함께 보기 시작한 것도 있습니다. 딸아이는 중학교 1학년으로 현재 14세인데, 프로그램 시청 연령이 만 나이인지 그냥 일반 나이인지 잘 구분이 안되어 좀 애매한 부분도 있었던 터라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
중학생이 주인공인데 시청 연령이 왜 15세 이상이나며 불평하는 딸아이 푸념도 있고 해서, 드라마 시청 연령에 대해 좀 찾아봤습니다.
텔레비전, 영화, 게임이 다 개별 기준을 가지고 등급이 매겨지는 것 같습니다.
방송법 제33조(심의규정) ④ 방송사업자는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하여 방송프로그램의 폭력성 및 음란성등의 유해정도, 시청자의 연령등을 고려하여 방송프로그램의 등급을 분류하고 이를 방송중에 표시하여야 한다. 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제4항에 따른 방송프로그램 등급분류와 관련하여 분류기준 등 필요한 사항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규칙으로 정하여 공표하여야 한다. 이 경우 분류기준은 방송매체와 방송분야별 특성등을 고려하여 차등을 둘 수 있다. |
우리나라 텔레비전 등급 제도는 ‘주제, 폭력성, 선정성, 언어, 모방위험’ 5가지 기준에 따라 ‘모든 연령 시청가, 7세 이상 시청가, 12세 이상 시청가, 15세 이상 시청가, 19세 이상 시청가’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여러 군데를 찾아봐도 만 나이 표시는 없는 것으로 봐서는 만 나이가 아닌 우리나라 나이 기준인가 봅니다. 시청 연령 기준에 대한 예가 다음과 같이 표시된 것을 찾았습니다.
모든 연령 시청가 - 모방위험 영역에서 범죄 수단과 흉기의 사용 방법 등과 관련된 표현이 없는 경우
12세 이상 - 범죄 수단과 흉기의 사용 방법 등과 관련된 표현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 간접적, 암시적으로 표현된 경우
이렇게 분류된 등급에 따라 ‘연령 고지’를 프로그램 시작 전에 5초 이상 자막으로 알려야 하며, 모든 연령 시청가 등급이 아닌 경우, 원형으로 된 노란색 바탕의 흰색 테두리 등급 기호를 프로그램의 시작과 동시에 30초 이상, 방송 중에 10분마다 30초 이상, 중간 광고 직후 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30초 이상 표시해야 합니다. 단, 19세 이상만 시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항상 표시하고 있어야 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평일 오전 7시~9시, 오후 1시~10시, 주말·공휴일·학교 방학 기간에는 오전 7시~오후 10시에는 방송할 수 없습니다. 이런 방송의 등급 분류는 보도 방송, 시사 관련 대담, 교육·문화예술 프로그램, 순수 퀴즈 프로그램 등 일부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모든 방송 프로그램에 적용됩니다.
'라켓 소년단' 프로그램을 제가 지금 10회 정도까지 본 것 같은데, 운동하는 아이들 배경이라 그런지 선배가 후배를 때리는 장면이 나온 경우가 있는데, 그런 내용 때문에 15세 이상으로 등급이 결정되었나 추측해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본 내용으로는 중학교 1학년 아이랑 같이 보면서 크게 거슬리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시청 연령 기준을 처음엔 제가 만 나이 기준으로 생각해서 15세 시청 연령이면 고등학생이 볼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해 좀 더 헷갈린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만 나이와 일반 나이를 혼용해서 사용하다 보니 갖게 되는 혼란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콘텐츠에 대해 시청 연령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적어도 아이들에게 시청 가이드를 할 수 있는 기본 규칙 정보는 되니까 말입니다.
관련 글]
2020.04.02 - [아이 교육] - 아이에게 적합한 "컨텐츠 리뷰" 제공 사이트 소개
2020.10.12 - [나의 삶/보고 느끼기] - 온라인 콘서트] BTS 온라인 콘서트 ON:E 을 딸과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