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긴급재난금 이의 신청

남편이 긴급재난금 신청을 하려고 했는데 단독 세대로 나오더랍니다.

우리는 부부, 딸 이렇게 3명으로 구성된 가족인데 저와 딸냄이는 어디로 간 것일까요?

남편이 문의를 해보니 주민센터에 가서 확인을 하라고 했다는군요.

 

집에 있던 제가 주민센터에 출동했습니다.

 

가서 상황 설명을 하니,

 1) 동일 주소지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

 2) 건강보험 자격 신고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묻습니다.

 

동일 주소지에 등록되어 있고, 건강보험 신고도 되어있다 했더니, 해외에서 1달 이상 거주하고 최근에 들어왔는지 묻습니다. 그래서 올 2월 말에 해외에서 거주하다 들어왔다고 상황 설명을 했습니다.

 

3월 말 이후 입국한 경우, 세대 누락이 많이 발생하는데, 2월에 들어온 경우라면 누락이 없을 텐데 이상하다며 고개를 갸웃합니다. 

 

그러면서 "이의 신청"을 하라고 서류를 줍니다. (저는 행정 처리 정말 싫어하는데 말이죠. ㅠㅠ)

 

작성 및 제출할 서류는

1. 이의 신청서

 주민센터에서 주는 서류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의 내용이 무엇인지 적습니다. 

 저희는 세대 인원 구성이 잘못되어 1명 세대로 되어 있는 것을 구성원 3명인 세대로 정정 요청한다고 적었습니다.

 

2. 주민등록등본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며, 신청하는 내용처럼 3명이 세대로 구성되어 동일 주소에 거주하는 내용을 증명합니다.

 

3. 출입국 확인서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며, 출입국 내역을 증명합니다. 

 

4. 건강보험자격 확인서

등본에 기재된 내용보다 건강보험자격 확인서에 세대 인원이 기입되어 있는 게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희 가족 3명이 모두 기입되어 있는 확인서를 제출했습니다.

건강보험자격 확인서는 온라인에서 발급받거나 1577-1000번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 신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5. 위임장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본인 신청이 아닌 경우, (저의 경우처럼 아내인 제가 대신 신청)

위임하는 세대주의 도장이 날인된 위임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위임을 하는 세대주가 위임받을 사람에게 신청 자격을 위임한다는 내용으로 위임하는 사람의 도장 날인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자격 확인서 외 다른 서류는 모두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한 서류이므로, 건강보험자격 확인서만 받아서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처리는 얼마나 걸리는지 물어보니 1, 2주 걸릴 거라고 합니다.

이의 신청이 처리 완료되면, 주민센터에서 이의 신청한 사람에게 연락을 주고, 해당 연락을 받은 다음 긴급재난금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저희는 결국 1, 2 주 기다려 이의 신청이 마무리되면 긴급재난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행정 처리하기 정신없어 사진을 하나도 못 찍었네요. 평소 사진 찍는 습관이 없는 게 이럴 때 아쉽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