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워드프레스에 설치된 Yoast SEO에서 보내 준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과정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정확하게는 focus Keyphrase 찾기라는 내용인데 우리는 키워드라는 용어로 보통 말하는 것 같습니다.

 

Yoast SEO에서는  블로그를 최적화하기 위한 키워드나 핵심 문구를 결정하기 위해 최소한 다음 세 가지 작업을 진행하라고 말합니다.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1. 사람들이 검색하는 핵심 키워드 찾기

2. 키워드 검색량 조회

3. Google에서 직접 핵심 문구로 검색해 보기

 

각 단계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람들이 검색하는 핵심 키워드 찾기

롱테일 키워드

게시물이나 페이지의 순위를 높이려면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종종 인기 있는 '헤드' 키워드보다 더 많은 단어로 구성되어 검색 횟수가 적습니다. 그러나 인기가 낮다는 것은 경쟁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전환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롱테일 및 관련 핵심 문구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키워드 조사를 완료하고 무엇에 대해 쓰고 싶은지 알고 나면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해당 핵심 문구 또는 관련 문구의 롱테일 변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 중 하나는 WordPress 및 Shopify의 Yoast SEO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mrush 통합을 통해 관련 핵심 문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WordPress 플러그인 또는 Shopify 앱의 사용자이고 무엇에 대해 작성해야 할지 알고 있는 경우, 핵심 문구와 연관된 '관련 핵심 문구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사람들이 Google에서 어떤 문구를 검색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검색량 조회

작성하고 싶은 롱테일 검색어를 찾았다면 해당 키워드나 문구에 대한 검색이 많이 발생하는지 조사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Google Adwords나 Google Trends를 자세히 살펴봐야 했습니다. 하지만 WordPress나 Shopify를 사용하는 경우, Yoast SEO에서 관련 핵심문구 (Keyphrase) 또는 롱테일 키프레이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검색량(특정 기간 동안 얼마나 자주 검색되었는지)과 동향(시간에 따른 변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관련 핵심 문구를 쉽게 비교하고 현재 게시물이나 다른 게시물에서 어떤 것에 집중하고 싶은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Google)에서 직접 핵심 문구로 검색해 보기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지 아는 것 외에도 해당 검색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요구와 기대를 알아야 합니다. 즉, 잠재고객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야 하며, 이를 알아내는 가장 빠른 방법은 제안된 키워드(세트)를 직접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를 살펴봅니다.

Google 결과에 있는 내용이 해당 핵심 키워드를 가지고 작성하고자 하는 글의 내용과 유사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까?

핵심 키워드를 가지고 블로그 게시물이나 페이지를 작성한 후, 구글 검색 결과에 게시물을 포함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콘텐츠 유형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Google에서는 제품 페이지나 블로그 게시물을 표시합니까? 아니면 비디오나 이미지일까요? 지배적인 유형이 하나 있다면 아마도 Google은 이것이 사람들이 찾고 있는 콘텐츠 유형이라고 '생각'할 것이므로 해당 유형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검색 의도가 바뀌면 결과도 바뀔 수 있습니다. 다른 검색 결과를 이겨야 하므로 정말 뛰어나고 유용한 것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결과 페이지의 내용

결과 페이지의 콘텐츠를 블로그 게시물의 영감으로 활용하세요. 그러나 콘텐츠를 복사하지 마세요. 결과 페이지를 사용하여 게시물에 대한 정보나 주장이 누락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게시물을 눈에 띄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작성할 게시물이 결과 페이지에 표시되는 게시물보다 어떻게 더 좋고, 더 재미있고, 더 독창적일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청중이 클릭하고 공유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세요!

 

소셜 미디어와 포럼 확인.

소셜 미디어와 다양한 온라인 포럼에서 사람들이 해당 주제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 확인하세요. 해당 주제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문과 어려움을 직접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문구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청중에게 다가가고자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 조사와 연구 반복

검색 결과는 항상 변경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얼마 전 '포커스 키워드'라는 용어를 검색했을 때 제안된 키워드가 몇 주 전에 얻은 키워드와 달랐습니다. 사람들의 문제를 바탕으로 변화가 발생하므로, 중요한 키워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새로운 결과는 귀하의 게시물이나 기타 관련 게시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요즘 제 사이트에 대한 유입 내용을 해보면서, 키워드 자체의 검색량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검색어를 이용해 유입이 되지만, 해당 검색어의 검색량 자체가 많지 않아, 검색 결과 중 일부가 유입되는 숫자는 더 적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예를 들어, 10만 검색량 중 10%와 1천 검색량 중 10%는 너무 차이가 그니까요.

 

일기처럼 쓰던 글과 수익을 위한 글은 확실히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3.09.26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워드프레스 보안 관련 플러그인

2023.09.1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