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키워드 마스터 이용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

지난번 올린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글에서 '키워드 검색량 조회' 단계가 2번째 단계였습니다.

2023.10.08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워드프레스에 설치된 Yoast SEO에서 보내 준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과정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정확하게는 focus Keyphrase 찾기라는 내용인데 우리는 키워드라는 용어로 보통 말하는 것 같습니다. Y

lentamente.tistory.com

 

키워드 (검색어) 조사가 중요한 이유

인터넷에서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키워드 조사가 중요합니다. 동일한 제품을 설명하기 위해 비즈니스 소유자와 대상 고객이 완전히 다른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잠재 고객은 해당 웹사이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사용하는 단어 불일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일치를 방지하려면 철저한 키워드 조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타겟 청중과 동일한 단어를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타깃 청중의 검색 의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청중이 정확히 무엇을 찾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독창성 VS. 발견 가능성

군중 속에서 눈에 띄고 경쟁사와 다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독창성 측면에서는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어떤 회사가 (또는 마케팅 부서)가 제품에 특이한 이름을 지정하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람들이 제품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한 마케팅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골집을 별장으로 임대하려고 할 때, '시골집' 표현 대신 '예쁜 오두막' 표현으로 임대한다면 '오두막' 표현이 더욱 눈에 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두막]을 검색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청중이 다른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으며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검색적인 측면에서는 독창성보다는 발견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키워드마스터 이용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 ( 키워드마스터 (whereispost.com  ) 메뉴를 통해 임의의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 화면입니다. 

일부 키워드는 PC검색량 20, 모바일 검색량 10으로 총 조회수 30인데 반해 문서수는 250,601로 검색 대비 문서 비율이 8353.367입니다. 

어떤 키워드는 PC검색량 37,500, 모바일 검색량 20,400으로 총 조회수 57,900에 문서수 7,111로 비율값이 0.123입니다.

 

키워드마스터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결과
키워드마스터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결과

 

SEO 측면에서 봤을 때, 2가지를 고려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1.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 또는 키워드 (검색어) 영역을 찾는 것

  -> 검색 모집단 자체가 높은 영역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 또는 키워드 영역 내에서 정확하게 일치하는 키워드 (검색어) 찾기

  -> 사람들이 많이 찾는 영역 내에서 나의 결과 노출 가능성이 높은 곳에 집중

 


제 블로그에서 요즘 나름 검색어로 유입되는 키워드를 찾아봤습니다.

PC, 모바일 합쳐 총조회수가 많아야 330입니다. 게다가 조회 대비 문서 비율 또한 높습니다.

 

블로그 유입되는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결과
블로그 유입되는 키워드 검색량 조회 결과

 

대중적으로 많이 찾지도 않는 키워드인 데다 경쟁도 높아 제 글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도 낮다는 의미인 셈입니다.

열심히 글은 올리지만 블로그 유입이 정체되어 있는 이유겠지요.

 

사실, 글을 쓸 때 키워드를 중심으로 적지 않았고, 그날그날 제가 경험했던 일 또는 그 과정에 느낀 생각이나 감정을 중심으로 적었기에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발전이 없다 보니 이젠 조금 고민을 해야겠다는 자각이 드네요.

 

 

관련 글]

2023.10.08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핵심 키워드 찾기 3단계

2023.09.1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