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자기주도학습 - 시간관리 원칙

자기주도학습 - 학습계획, 시간관리 원칙

자기주도학습 수강 내용 중 학습 계획, 시간 관리 원칙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시간 인식

"관리"라는 것은 내 의도가 생기면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시간 관리도 시간에 대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시간 사용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 시간 또는 30분 단위로 하루의 일과를 표시할 수 있는 일과표에 수면, 식사, 학습, 휴식 등 일과를 표시합니다. 뭘 했는지 잘 모르겠는 부분은 그냥 빈칸으로 두도록 합니다. 이렇게 작성한 시간표를 보면, 의외로 무엇을 하며 보냈는지 모르겠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충분히, 계획적으로 휴식 - 생각 없이 지나가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충분한 휴식입니다.

순간에 대한 인식 - 순간 순간을 의식적으로 소비하도록 노력하는 것으로, 부모는 아이의 일상을 살피며, 시간 관리의 걸림돌이 되는 생활 습관이 없는지 점검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순간을 의식적으로 쓸 수 있도록 본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 시간 알기

보통 중학생에게 자습하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다고 느끼는 시간에 손을 들어보라고 했더니, 7분, 8분 정도였다고 합니다. 결국 50분 정도의 수업을 듣는다거나, 일정량의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집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래 앉아 있는다고 그에 비례해 제대로 된 공부를 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중 시간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이때 사용 가능한 것이 본인의 집중 가능 시간입니다.

 

stop watch를 이용하여 본인의 집중 가능 시간을 확인 후 집중 토막 공부 방법을 통해 본인의 집중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합니다. 집중 토막 공부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stop watch를 이용하여 재는 방법은 아래 "관련 글"에 표시 하겠지만, "자기주도학습 - 실천전략 2 (계획 및 시간관리, 주의집중)"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집중 토막 공부

 

집중 공부 시간에는 본인의 집중 가능 시간만큼 (10분이라면, 10분 알람을 맞춰 놓고 시작합니다.) 어떠한 다른 행위 없이 몰입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몰입이므로 핸드폰 보기, 물 마시기, 자리에서 일어나기 등 일체의 다른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집중 토막 공부가 끝나면 심호흡 등 1,2분 정도의 짧은 휴식을 갖습니다. 집중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공부를 이어나가는 비효율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2,3회 정도의 집중 토막 공부가 끝나면 10분 정도의 조금 긴 휴식을 가지며, 이때, 공부 과목을 변경할 것인지, 해당 과제를 좀 더 지속할 것인지 등 학습 진행 상태 점검을 합니다.

 

집중 가능 시간 - 중학생 때, 보통 10분 이내의 집중을 보이는데, 1분, 2분 정도씩 늘이며 노력합니다. 집중 가능 시간을 20분 정도까지 늘리는 과정이 어렵고 힘들지만, 집중 가능 시간이 20분이 넘으면 5분 정도씩 늘리며 연습하면 그다음은 좀 더 쉽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쉬는 시간 먼저

어른의 시간표와 달리, 쉬는 시간을 충분히 갖고 남은 시간을 집중력 있게 사용해서 공부를 마쳐야 합니다. 시간 관리를 위한 시간표를 만들 때, 수업, 식사, 수면 등 기본적인 일 외에 휴식 시간도 반드시 미리 정해야 합니다

이 휴식 시간을 아이가 좋아해서 꼭 봐야 하는 프로그램 시간과 맞춘다거나 하는 형식을 통해, 아이가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을 배제하고, 시간표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으로 느껴지는 시간 기준하기 (실천 기둥)

해야 할 일의 나열이 아니라, 의도대로 시간을 쓰기 위한 사전 작업이 계획입니다.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시각을 인식해야 하는데 그것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교 후 / 아빠 퇴근하기 전 / 저녁 먹기 전 / 저녁 먹은 후 / 잠자기 전 등 몸으로 느껴지는 시간을 기준으로 계획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교 후 엄마 오기 전까지 숙제하기. 등이 되겠습니다.

 

공부 계획은 계속 수정하기

계획을 직접 실천하면 잘 맞지 않는 부분이 느껴집니다. 실천하지 못한 계획의 이유를 살펴보고 비슷한 이유로 반복되어 실천이 어렵다면, 이런 부분은 반드시 메모하여 계획을 수정해야 합니다. 반대로 계획이 잘 실천된다면, 학습 분량을 조금씩 늘여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과정의 반복을 통해, 본인에게 잘 맞는 계획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글]

학교 수업 성공 원칙 

자기주도학습 - 부모가 주는 영향

자기주도학습 언제부터?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4가지 이유

자기주도학습 - 실천전략 2 (계획 및 시간관리, 주의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