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한국잡월드에서 직업 체험

아이가 학교 수업에서 흥미 검사 결과 OO형이 나왔다고 이야기한 것도 있고 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 한국 잡월드라는 곳을 알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운영을 안 할 수도 있겠다 싶어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원래 운영 가능 규모보다 축소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분당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화를 해서 문의하니 보통은 예약하고 오는 것이 좋은데, 프로그램별 잔여 좌석이 많아 당일 현장 발권도 가능하다기에 가보았습니다. 시설의 규모가 꽤 컸습니다.

 

규모나 시설로 보아, 보통은 학교나 기관에서 단체로 와서 체험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현재는 학교가 등교 수업을 안 하고, 단체 인원이 움직이는 일도 없는 상황이라 그런지 매우 한산했습니다.

 

시설은 크게 어린이 체험관과 청소년 체험관으로 나뉘는데, 어린이 체험관은 부모와 동반 입장하며, 오전 (9:30-13:30) /오후(14:30-18:30) 나눠 체험관 내에 운영되는 여러 가지를 돌아다니며 경험해볼 수 있는 형식입니다. 청소년 체험관은 초등 5학년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하루 5회의 체험이 있습니다. 첫 시작 시간은 오전 10시이며, 한 프로그램은 1시간 정도 운영됩니다. 각 체험 프로그램 사이에는 20분의 쉬는 시간이 있습니다.

 

저희는 오후 2:40분에 시작하는 체험 시간에 맞춰 갔으며, 2가지 프로그램을 체험 신청하였습니다. (2:40-3:40 1차, 4:00-5:00 2차). 한 가지 체험에 9,000원이고, 추가 체험은 6,000원으로, 총 15,000원이 들었습니다.

 

체험이 끝난 후, 진로 설계관이라는 곳에서 적성 검사도 해보았습니다. 결과를 보니, 재능 영역이 결과로 제공됩니다. 

언어, 논리수학, 신체운동, 음악, 공간, 자연관찰, 자기 이해, 대인관계 8가지 분야로 분류되어 있으며, 100점 기준으로 각 영역별 점수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해당 검사 결과로 나온 재능 영역과 학교에서 검사한 흥미 영역 (현실형/탐구형/예술형/사회형/진취형/관습형)를 조합하여 직업군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에 탐구형 흥미에 언어 재능이 있다고 가정하면, 파란색 박스가 만나는 영역의 직업군 영역이 재능과 흥미가 교차하는 영역이라는 의미입니다. 

 

재능-흥미 유형별로 살펴보는 직업군

 

아이는 재미있었는지 다음엔 또 다른 체험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놀이 삼아 한 번씩 가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엔 거의 텅 빈 상태라 특별한 예약 없이, 당일 현장에서 바로 입장이 가능했지만, 나중에는 열심히 예약하고 가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한국잡월드: koreajobworl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