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보고 느끼기

유튜브] 김미경의 북토크 - 박재희 "1일1강 논어 강독"

티스토리 이웃님 "꿈트리 숲"님과 "나무와 숲" 님이 논어 필사 및 생각 필사를 올리고 계셔서 요즘 "논어"가 눈에 자꾸 보이는 상황입니다. ^^

 

ggumtree.tistory.com/630

 

논어 전 구절 생각필사 #41

제4편 이인 (里 仁) 4-1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삼아! 나의 도는 하나로 관통된다." 증자는 "예" 하고 주저 없이 대답하였다. 공자께서 나가시자 문인들이 물었다. "무슨 말씀이십니까?" 증자가 말��

ggumtree.tistory.com

tree2woods.tistory.com/410

 

논어 필사하기

하루 한 구절씩이라도 논어를 읽고 필사하기를 시작했습니다. 한자를 쓰는 것은 익숙지 않지만 그래도 한 자 한 자씩 써 내려가면서 그 뜻을 새겨보렵니다. 공자님의 모든 사상은 인(仁)에 기반�

tree2woods.tistory.com

 

저는 논어를 책으로 다 읽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저 유명한 글귀들 중 일부를 알고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유튜브를 보다가 "김미경의 북 토크- 1일 1강 논어 강독" 이란 영상이 보입니다. 자꾸 눈에 밟히는 논어가 보이니, 이 영상의 내용은 무엇일까 궁금증이 생겨 클릭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자극을 받으면 이렇게 관심사가 확장되는 것 같습니다.

기분 좋은 일입니다. ^^

 

"1일 1강 논어 강독"을 쓰신 박재희 교수님은 말합니다. 

논어가 읽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논어의 구성 흐름이 일관되지 않기 때문이란 것입니다.

그래서 학습, 성찰, 관계, 사랑 등 비슷한 주제별로 나누어 정리하셨다고 이야기합니다. 

 

논어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논어가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삶을 살아가는 태도, 생각 지도라 할 수 있는 기준을 읊어주었기에 그 기준이 되는 내용을 아는 것은 의미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조금은 지루한 이야기일 수 있으나, 삶을 살아가는 기준이자 기본이므로 읽을 의미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면서 "공자"의 매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하십니다.

1. 공자는 흙수저. 

아버지는 몰락한 하급무사였고, 어머니는 세 번째 부인으로 이복 누나, 이복형이 많은 환경에서 천하고 험하게 자랐다고 합니다. 

2. 사표를 잘 낸다.

지금으로 치면 경찰청장 자리를 임기도 끝나기 전에 사표 내고, 방랑을 떠났다고 합니다.  

3. 유연하다.

"나는 내 고집이 없다, 남과 내 생각을 가지고 싸울 생각이 없으며, 세상의 보편적 이치에 맞게 따를 뿐이다."라고 중용 지덕을 펼친 것이라 합니다. 

 

그러면서 몇 구절을 옜날 훈장 선생님이 읊어주듯 읽으며, 뜻을 해석하는 시간을 갖는데, 그 영상을 보며, 읽어볼까? 하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

 

하늘의 뜻을 안다는 나이에 가까워지는데 한 번 읽어봐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드는 순간입니다. ^^

 

 

관련 글]

2020/09/28 - [나의 삶/보고 느끼기] - 책] "체인지 나인"을 읽고 - 디지털 시대에 메타인지란?

2020/09/26 - [나의 삶/보고 느끼기] - 유튜브] 결심만 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