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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 교육

"불확실한 시대의 행복 교육"을 듣고

'불확실한 시대의 행복 교육' 제목의 이화여대 손지애 교수님이 진행하신 온라인 강연을 들었습니다. 

 

강연을 진행하신 손지애 교수님은 뉴욕 타임스 서울 주재 기자를 거쳐, 동양인 최초로 CNN 서울 지국장 및 특파원 활동을 하신 분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이화여대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시며, 언론, 미디어 분야가 전문 영역이신 분입니다. 

 

교육이라는 분야가 전문 분야는 아니지만, 강연 요청을 받고, 이 시대에 정말 중요한 주제인 것 같아 열심히 준비했다고 하면서 강연을 시작하셨습니다. 그러면서 간단히 엄마 역할로서의 본인 소개를 하셨는데, 슬하에 3명의 딸을 두셨고, 3번의 입시를 치르셨다고 합니다. 3명의 딸은 각각 인문 과학, 사회 과학, 공학을 공부했고, 또 현재 공부하고 있다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 19 사태로 시대가 멈춘 것 같지만, 실제로는 멈춘 것이 아니라 변화를 급속화시켰다는 화두로 현 상황을 설명하였습니다. 딱 맞는 표현 같습니다. 일상은 뭔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멈추어 있는 것 같지만, 몇 년 후에나 일어날법한 원격 교육, 재택근무 등이 어느새 우리 현실에 와 있으니 말입니다.

 

미래학자 프리드만이 어느 대담에서 이렇게 변화하는 시대에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겠냐는 질문에 다음과 같은 취지의 답을 했다 합니다.

 

"미래의 큰 흐름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지만, 세부 내용은 예측 불가능하다. 이런 변화의 시대에 능동적이면서 융통성 있게 대응하려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세를 배워야 한다."

 

손지애 교수님은 위의 내용을 인문학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그리고 미래학자의 이야기를 토대로, 현시대는 기술의 급격한 변화, 자연환경 변화, 자연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고 있고, 비즈니스도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등 플랫폼 비즈니스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설명도 하셨습니다. 모든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불확실성의 소용돌이 시대를 우리는 지금 살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야 할 아이들을 바라보며, 부모가 취해야 하는 자세를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활과 화살에 비유하여 설명하신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부모는 활처럼 화살인 아이들이 멀리 날아갈 수 있도록 휘어지는 고통을 견디며 힘을 주고 지지를 해주면 되는 것이고, 아이들이 날아갈 미래의 세계에 같이 갈 수는 없다. 그 세계는 아이들이 만들어 가야 하는 세상이다.라는 설명입니다. 

 

Image by WikimediaImages from Pixabay

 

1시간 강연 후 패널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있었는데, 교수님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라고 하시겠냐는 질문에 인문학과 일맥상통한다고 하면서, 역사를 말씀하셨고, 또 다른 하나는 영어를 이야기했습니다.

 

요즘 세상에는 번역기도 나오고 한다지만, 영어라는 도구를 통해 확장되는 시각과 접할 수 있는 세계의 확장은 매우 의미 있다는 이야기를 하셨고, 과거를 알아야 한다고 하시면서 역사를 이야기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중간중간 한국에서 입시를 치르는 부모의 입장을 본인도 경험해보셨고, 그 중심을 잡는 게 참 쉽지 않은 일이라 공감하시며, 본인도 방에 들어가 혼자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는 솔직한 말씀도 하십니다.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잘 균형 잡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서는 흔들리더라도 지금 당장의 지식 하나보다는 변화되는 미래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자세를 만들어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인 것 같다는 말씀으로 마무리된 강연이었습니다.


"행복", "미래", "변화" 등의 단어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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