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나와 마주하기 100일 프로젝트를 끝내며

연초 한국에 들어와 코로나 19라는 핑계 아닌 핑계로 집에만 있으면서 앞으로 무슨 일을 해야 하나 고민했습니다. 그러는 중에 꿈꾸는 김감독님의 글을 통해 "나와 마주하는 100일" 프로젝트를 알게 되어 9월에 시작하였습니다.

 

100일 차 답변을 올리고 프로젝트를 마무리하였습니다.

 

100일 차 질문은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스스로 답하는 것이었습니다.

 

100일 동안 진행했던 내용들을 살펴보니, 첫날 질문이 "100일 후 나는 어떤 모습일까요?"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인생의 후반을, 어떤 목표를 향해,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지 확실하게 그리고 있는 나 자신이라고 답했습니다.

 

 

100일이 지난 지금, 자문자답의 질문은 첫날 기대하던 모습처럼 확실하게 그리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아쉽게도 확실하게 모든 것을 그리고 있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대충 답이 있는데 아직 내면의 나와 실랑이 중일 수도 있습니다. 여하튼 1부터 10까지 모든 목차가 확실하게 아직 정리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다만, 어릴 때부터 제 맘 속에 있었으나, 어느 순간 맘 속 깊은 곳에 묻어 두고, 잊고 있던 "희망의 증거이고 싶다."는 문구가 다시 살아난 것 같습니다. 가깝게 늘 방문해 주시는 티친님들은 제가 룬샷 챌린지 때도 "희망의 증거이고 싶다."는 책을 인상 깊게 읽은 책으로 꼽았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조금은 힘들었던 어린 시절, "희망의 증거"라는 그 말을 되새기며, 나 자신에게 힘을 주고, 나아지는 밝은 미래를 꿈꾸며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크고 나면 언젠가는 내가 이런 시절도 있었다고 말할 이야깃거리가 될 거라는 위안을 스스로 했던 것 같습니다. 그때는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는 어린 시절이라 상상으로 나를 위안하는 방법이었는데 요즘은 그런 행위를 심상화라는 용어로 표현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누군가의 희망이 되기에는 뭔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편으론 아이를 낳아 키우면서 아이와 가꾸어 가는 가정이라는 것에 내 삶의 가치 중심이 바뀌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며, 내 주변의 환경이 바뀌어 가며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의 변화가 자연스럽게 생겼던 것 같습니다. 그 순간 순간 늘 고민하고 내게 최선을 다했기에 후회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제 50을 바라보는 나이에 다시 한번 변화를 겪는 것 같습니다.

 

예전 사람들은 50을 지천명이라 했다는데 평균 수명이 길어져 50도 청춘이라더니, 청춘이라 다시 한 번 삶의 고민을 하는 모양입니다. ^^

 

이젠 잠시 묻어 두었던 내 삶의 꿈을 다시 꺼내 나아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나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며, 도움을 주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어제보다 발전하는 나아가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문장으로 정리하였으니, 

그 방향성에 맞추어 이제는 어떻게라는 방법론적인 계획을 세우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지 못하던 티스토리를 알게 되고,

이 곳에 글을 적고, 다른 분들의 글을 읽으며 

새로운 것도 배우고, 감동도 받고, 자극도 받은 그런 2020년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음에 감사합니다.

 

관련 글]

2020/09/02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나와 마주하는 100일" - 백문백답 (Q&A)

2020/12/03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오랜 시간 준비하고 있는 목표가 무엇인가요?

2020/12/04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꿈을 이루는 법

2020/04/28 - [나의 삶/보고 느끼기] - 룬샷 챌린지] 나에게 크게 영향을 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