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병원 대기 예약자와 잔여백신 예약 방법

5월 27일 시범적으로 잔여백신 예약 시스템이 오픈되었습니다. 시범 운영 후 6월 정식 운영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카톡에서 주변 지역 잔여 백신을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카카오톡 앱을 실행합니다. 

2. 카카오톡 앱 하단에 "#"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미지에 1번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3. "#" 메뉴를 선택하면 일반적으로 '뉴스' 탭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잔여백신"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미지에 2번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4. 저는 제 위치 설정이 안 되어 있어 중구 지도에 잔여 백신 정보가 나타났습니다. 설정에서 위치 정보 사용을 허용해 놓은 경우, 본인 위치를 중심으로 한 지도가 나타나며 잔여 백신 정보가 나타납니다. 저처럼 위치 정보 사용을 허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지도의 위치를 원하는 지역으로 변경한 후 "이 지역 내 검색" 메뉴를 선택하면 지도에 나타난 위치를 중심으로 잔여 백신 결과를 다시 보여주니다. (이미지 3번 표시에 해당합니다.)

잔여백신 검색 결과 이미지

 

이렇게 백신 접종을 하는 근처 병원이 나타난 상태에서, 잔여 백신이 있을 경우, 원하는 병원에 당일 예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잔여 백신이 없는 경우에는, 원하는 접종 기관에 알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접종 기관에 잔여 백신이 등록되면 알림이 전송되니 알림을 받고 접종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약을 위해서는 본인 인증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당분간은 잔여 백신 예약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 접종 기관 별로 이미 대기 예약을 받아 놓은 상태로 잔여 백신이 발생하는 경우, 접종 기관 대기 예약자에게 먼저 연락 후 처리하고, 그래도 남는 경우, 잔여 백신 등록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미 각 접종 기관별로 대기 인원이 꽤 많이 있는터라 기존 대기 인원이 진행되어야 순서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온라인으로 잔여 백신 관리 시스템이 운영되기 시작했으니 대기 예약 채널 일원화로 정리가 되겠지만, 기존에 출장이나 급한 사정으로 오프라인에서 대기 예약을 걸었던 인원들의 접종이 마무리되면 잔여 백신 접종이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FAQ]

● 누구나 예약할 수 있나요?

잔여 백신 예약/알림 서비스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신청하는 것으로, 30세 (1992.1.1 이전 출생) 이상만 이용 가능합니다.

● 알림은 언제 오나요?

접종 기관이 잔여 수량을 일 1회 입력할 예정이므로, 신청 접종기관 기준 일 1회 발송됩니다. 

● 접종 신청 후 예약 확정되었으나, 미 방문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예약 확정되어 백신 접종 예약이 완료되었으나 해당 접종 기관에 종료시간까지 방문하지 않은 경우, 향후 네이버 및 카카오를 통한 예약은 불가능해집니다.

 

관련 글]

2021.04.01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75세 이상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