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운영 현황 - 5월 구글 검색 실적

2021년 5월 구글 검색 실적을 정리합니다.

구글 검색 실적 (4월 vs 5월)

 

2021년 4월 대비 클릭 수, 노출 수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클릭수가 1.54K로 뒤에 'K'가 붙으며 단위가 바뀐 것은 더 의미 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클릭수 뒤에 K 단위가 계속 붙었으면 좋겠습니다. ^^  평균 CTR은 3월 5.4%에서 4월 6%로 올랐으나 이번 5월에는 5.7%로 4월에 비해서는 조금 줄었습니다. CTR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수의 비율이므로 높은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키워드의 중요성은 알겠는데 키워드를 찾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한 달 유입은 목표로 하던 1만을 넘겼습니다. 2월 5천대, 3월 6천대, 4월 7천대로 아주 조금씩 늘다가 5월 검색어 유입이 많이 일어나면서 드디어 1만 유입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 더불어 누적 방문수 10만도 1년이 넘어 약 15개월 만에 도달하였습니다. 5월에 검색 유입이 늘어 월 방문 목표를 이루긴 했는데, 앞으로 지속성이 있을지는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5월 전체 유입 중 검색 비중은 68%로 검색 유입 증가가 월 방문 증가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NS는 지난달과 동일하게 전체 유입의 2% 수준입니다. 제 인스타는 아무 역할을 못하나 봅니다. ㅠㅠ 허긴 사실 뭔가 궁금하게 만들어 티스토리로 유도를 해야 하는데 올리는 것도 겨우 올리는 지경이라 역할을 못하는 게 사실 당연하긴 합니다. 블로그, 인스타 등 여러 개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SNS는 그냥 신경을 거두는 게 맞는 것 같기도 한데 고민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5월 상위실적 검색어

5월 상위 실적 검색어는 '초등수학 문제집 PDF',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희망급식 바우처'입니다.

 

'초등수학 문제집 PDF',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검색어는 꾸준하게 상위를 차지하는 검색어입니다. 새롭게 '희망급식 바우처' 검색어가 상위에 등장하였습니다. 초등 수학 문제집이 꾸준하게 상위를 차지하는데 반해 제가 뭔가 추가적으로 활성화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5월 인기 상승 검색어

인기 상승 검색어는 '희망급식 바우처', '희망급식 바우처 핀번호', '초등 수학 문제집 pdf' 키워드입니다. 

 

초등 수학 문제집은 4월 초집중 박스형 일정표, 전두엽 발달 시기 키워드에 잠시 밀렸다가 다시 검색 유입이 많이 발생하면서 인기 상승 검색어가 되었습니다. 늘 꾸준하게 유입을 발생시키는 좋은 키워드인데 제가 아직 제대로 발전을 시키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의 글을 참고로 생각해보자면, 유입이 발생하고 있는 키워드와 최근 이슈가 되는 키워드들을 엮어 새로운 글을 발행해야 하는데, 저는 제 일상을 중심으로 글을 적다 보니 그 점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유입 포인트를 잡아 확장시켜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흩뿌려진다고 할까요. 

 

글을 적어가는 부분에 있어 제가 느끼는 재미나 관심이 유지되면서 검색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적당한 콘텐츠 주제 찾기를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왕 하는 것인데, 균형점을 잘 찾아보고 싶네요. 

 

매번 아직 한 달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말로 마무리했는데 이번 달은 한 달 1만 조회수 달성을 하였습니다.

6월에도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더 나아지길 바랍니다. ^^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관련 글]

2021.05.10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 현황 - 4월 구글 검색 실적

2021/02/16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제가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보는 방법

2020/09/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어디에?

 

2020.03.26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감동적인 도움 - 카테고리 메뉴 보이기

2020.04.02 - [아이 교육] - (엄마표) 내가 원하는 초등 수학 오답노트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