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학생 건강 검진 결과를 받고

지난 7월 말 검사한 학생 건강 검진 결과가 우편으로 왔습니다.

키, 몸무게 등 신체 발달 상황과 함께 척추가 휘었는지, 시력은 어떤지 등을 검사하는 간단한 검사고 걱정했던 척추는 검사 당일 이상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터라 별생각 없이 결과표를 열었습니다.

 

학생 건강 검진 결과표 (혈압)

그런데 혈압 측정 부분 중 이완기 혈압 부분이 회색으로 칠해져 있고, 하단에 혈압이 기준치를 벗어났으니 진료 상담을 바란다는 안내가 적혀있습니다. 

 

청소년은 정상 혈압 수치가 다른 것 같아 열심히 인터넷을 찾아봤는데 수치로 표현된 내용은 찾지 못했습니다. 

 

인터넷을 보니 만 13세부터 어른과 동일하게 120/80 정도의 수치를 정상 기준으로 삼는다는 내용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노인은 수축기 혈압이 높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고, 청소년은 이완기 혈압을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만 찾았습니다.

 


청소년이나 20대 젊은층은 노년층과 반대로 이완기혈압의 급격한 상승이 심장 문제를 알리는 신호가 될 수 있다. 이럴 경우 수축기혈압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이완기혈압만 올라 맥압 수치는 오히려 낮아지므로 이상 여부를 판별하기가 쉽지 않다.
별다른 이유 없이 이완기혈압이 들쑥날쑥하거나, 정상치인 80㎜Hg를 웃돈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

 - 인터넷에서 찾은 기사 일부 

 

그래서 검진을 진행한 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이완기 혈압 69 이하를 청소년 정상 수치로 본다고 알려주셨습니다. 딸아이는 생일이 10월입니다. 검사를 7월 말에 받았으니 약 2개월 부족한 만 13세인 상황이었습니다. 만 13세면 이완기 혈압 정상 기준 수치가 80이므로 정상 수치인데, 아직 만 13세가 아닌 청소년 기준으로 보면, 이완기 혈압이 높게 나타난 것 같습니다.

 

수치가 많이 벗어나는 것도 아니고, 혈압 측정이라는 것이 변수가 많아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닌 것 같지만 결과지에 상담을 받으라 적혀 있으니 괜스레 조금 걱정이 되는 것이 사람 마음인가 봅니다. 사춘기 시절에 전체적인 검진을 받기는 쉽지 않은데 학생 때 이렇게 검진해주는 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1.07.30 - [아이 교육] - 학생 건강 검진 다녀온 딸의 반응

2021.07.28 - [아이 교육] - 학생 건강 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