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운영 현황 - 11월 구글 검색 실적

2021년 11월 구글 검색 실적을 정리합니다.

 

구글 검색 실적 (10월 vs. 11월)

 

2021년 10월 대비 노출 수, 클릭 수 거의 유사합니다. 첫 노출이 발생한 페이지(예상)는 나빠졌습니다.  

평균 CTR은 8월 5.4%, 9월 5.4%로 비슷하게 유지되다 10월에 5.3%로 미세하게 떨어졌는데 11월은 다시 5.4%입니다. 노출 수, 클릭 수, 평균 CTR 모두 거의 변화 없는 데이터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말 정체되었다는 표현 외에는 적당한 표현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티스토리 한 달 유입은 10월 6,822보다도 조금 줄어든 6,296입니다. 지난 10월에 유입이 줄어 이번 달에는 나름 열심히 글을 올린 것 같은데 유입 향상을 하지 못한 상황이네요. 

 

11월 유입 중 검색 비중은 58%입니다.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검색 유입 비중이 60% 수준으로 유지되었는데 이번 11월에는 58%로 줄었습니다.  

 

11월 상위실적 검색어

10월 상위 실적 검색어는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카카오톡 괄호 이모티콘', '슈퍼의 진로발달이론'이었는데, 11월 상위 실적 검색어는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편백나무 가습기', '소화기 유효기간'입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키워드는 꾸준하게 상위를 차지하는 검색어이며, '소화기 유효기간' 키워드도 최근에 자주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나는 검색어입니다.

 

'편백나무 가습기' 키워드는 처음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이 다가오며, 실내 난방을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계절적 인기 검색어인 모양입니다. 시기적으로 자주 검색되는 키워드를 이용한 글을 작성하는 것도 유입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1월 인기 상승 검색어

11월 인기 상승 검색어는 '편백나무 가습기', '소화기 유효기간', '소화기 사용기간' 키워드입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소화기 사용기간' 검색어는 비슷한 의미의 키워드입니다. 비슷한 2개의 키워드가 인기 상승 검색어로 분석되었고, 그중 '소화기 유효기간' 키워드가 클릭을 더 많이 발생시켰습니다.

 

비슷한 의미의 키워드 2개가 인기 상승 검색어로 나타난 것은 처음 보는 상황입니다. 겨울철 화재 발생이 많아지면서 해당 키워드 검색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비슷한 키워드가 인기 상승 검색어로 나타나는 것을 보며, 비슷한 의미의 서로 다른 단어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글을 언제가 본 기억이 있는데 이런 의미인 것 같습니다.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단어라도 조금씩 다른 단어를 여러 개 사용하면 각각의 키워드 유입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검색 실적 데이터를 정리는 하지만, 블로그 실적이 개선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저 실적 보고서의 숫자를 읽고 정리만 하는 모양입니다. 좀 더 그에 관련한 개선 행동을 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는 것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키워드를 먼저 정하고, 그에 맞는 글을 작성할 능력은 안됩니다. 여전히 제 주변에서 일어나는 관심 사항 위주로 글을 적어 그런가 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 주변 관심이나 일상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도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일상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에 의미를 두는 부분도 있기에 글 소재는 계속 주변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오늘 인기 상승 검색어에서 느끼듯 비슷한 의미의 여러 단어를 이용해 글을 적는다거나 하는 정도의 노력은 좀 더 신경 써야겠습니다. 조금 힘 빠지는 실적 데이터 숫자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써갈 수 있는 힘이 유지되기를 스스로 다짐해 봅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관련 글]

2021.11.06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 현황 - 10월 구글 검색 실적

2020.09.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어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