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2021년 나의 티스토리 살펴보기

2020년에 티스토리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는 2020년에는 1년 분석 같은 걸 해볼 생각은 못했습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제 티스토리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1년 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아 살펴보았습니다.

 

'블로그 관리 홈 > 방문 통계 > 월간'으로 설정하여 나타난 그래프입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의 그래프를 나열하고 싶었는데 1월은 이미지를 캡처하지 못했습니다. 1월인 지금 월간 데이터를 선택하니 작년 2월부터 이번 달 1월까지 나오네요. ㅠㅠ 하단 화살표로 움직이고 싶었는데 한 달씩 이동하는 게 아니고 완전히 작년으로 옮겨집니다. 

 

2021년 티스토리 방문 (2월부터 12월)

 

2020년 5월 검색 유입이 많이 발생한 검색어가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인해 5월에 평상시보다 훨씬 많은 유입이 있었고, 그 영향이 점점 없어지는 것이 그래프로 나타납니다.  9월부터는 검색어 유입 발생 전 수준으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12월엔 다음 메인 노출로 인해 주황색으로 나타나는 검색 유입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신 회색 유입이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그나마 검색 유입 비중이 낮지 않아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전체적으로 유입이 늘어났으면 싶습니다.

 

검색 유입 추이는 어떤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기간을 2021년으로 설정하고 살펴봤습니다. 검색어 유입이 많이 발생했던 5월 경에 검색 유입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2월은 검색 유입은 아니기에 5월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2021년 1월보다는 2021년 12월이 노출 수도 클릭수도 아주 조금 나아진 것 같긴 하지만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것을 생각하면 미미한 수준의 변화인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2021년 구글 검색 추이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있었는지 살펴봤습니다.

매월 검색 실적 분석할 때, 자주 등장했던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검색어가 제일 많은 클릭이 이루어진 검색어입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검색어는 제일 많이 클릭된 검색어와 비교해 보니, 노출은 많이 되었는데 클릭수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네요. 노출은 많이 되었는데 클릭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이제야 알았습니다. ㅠㅠ 어떻게 클릭률을 높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초등수학 문제 관련해서는 비슷한 키워드 유입이 많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키워드 유입이 많은 것을 보니, 키워드 유입이 생길 것 같은 검색어는 비슷한 용어를 이용해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1년 티스토리 유입 검색어 순위

 

2021년 간단하게 살펴보았지만, 2022년에는 더 다양한 내용으로, 발전된 모습의 분석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총 노출수 21.8만이라는 숫자를 지금은 비교할 대상이 없지만 내년에는 올해보다 많이 발전해 있는 모습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관련 글]

2022.01.08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 현황 - 12월 구글 검색 실적

2020.09.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어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