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운영 현황 - 12월 구글 검색 실적

2021년 마지막 달인 12월 구글 검색 실적을 정리합니다.

 

구글 검색 실적 (11월 vs. 12월)

 

2021년 11월 대비 노출 수, 클릭 수 조금 증가하였습니다. 첫 노출이 발생한 페이지(예상)는 나빠졌습니다.  

평균 CTR은 9월 5.4%, 10월 5.3%, 11월은 다시 5.4%가 되었다가 12월은 5.5%입니다. 노출 수, 클릭 수, 평균 CTR 모두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티스토리 한 달 유입은 11월 6,296보다 많이 늘어 10,272입니다. 다음 메인 노출에 의한 유입이 발생하여 목표로 하던 월 유입 1만 이상을 달성하였습니다. 다음 메인 노출의 효과가 크네요. 몇 달 동안 달성하지 못했던 1만 유입을 만들어내니 말입니다. 

 

12월 유입 중 검색 비중은 47%입니다. 보통 50% 후반을 유지하는데 다음 메인 노출에 의한 유입이 많이 발생하여 검색 유입 비중은 상대적으로 줄었습니다. 

 

12월 상위실적 검색어

11월 상위 실적 검색어는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편백나무 가습기', '소화기 유효기간'입니다. 12월 상위 실적 검색어 역시 클릭수에 따른 순위 변화만 있을 뿐 동일하게 '소화기 유효기간',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편백나무 가습기'입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키워드는 꾸준하게, '소화기 유효기간' 키워드는 최근에 자주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나는 검색어입니다.

 

'편백나무 가습기' 키워드는 11월 처음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났는데 12월에도 상위 실적 검색어가 되었습니다. 겨울 실내 난방을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계절적 인기 검색어인 모양입니다. 

 

12월 인기 상승 검색어

12월 인기 상승 검색어는 'super의 진로발달 이론', '소화기 유효기간', '아이폰 구입 요청 알림'입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검색어는 11월에 이어 인기 상승 검색어로 분석되었습니다. 확실히 계절적 요인인 것 같습니다. 

 

'아이폰 구입요청 알림' 키워드는 처음 나타난 인기 상승 검색어입니다. 연말을 맞아 아이들에게 핸드폰을 사주고 연동이 잘 안 되어 인터넷 검색을 많이 한 탓일까라고 생각해봅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인기 상승 검색어에 새로운 키워드가 나타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더욱이 최근에 작성한 글이 아니라 기존에 작성된 글에서 새로운 키워드로 인해 검색 유입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블로그 자체 신뢰도가 올라가며 다른 글들이 검색 상위로 노출되는 것이라 생각해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는 좋은 글을 작성해 놓으면 시간이 지나도 검색 유입을 만들 수 있으므로, 좋은 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티스토리 운영 조언이 진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1년을 마무리하며 생각하지 못하게 다음 메인에 노출도 되고, 예전에 작성해 놓은 글에서 새로운 키워드로 검색 유입도 일어나고, 나름 기분 좋게 마무리한 것 같습니다.

 

2022년에도 더 기분 좋은 결과가 생기길 희망해봅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관련 글]

2021.12.22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포탈 메인, 누구에게나 희망은 있다

2021.12.06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 현황 - 11월 구글 검색 실적

2020.09.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어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