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책]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도서관에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2021년 개정판 책을 빌려 봤습니다.

 

지금 이 티스토리는 일상의 기록을 위해 시작했고, 그래서 글의 주제도 명확하지 않고, 인기 있을 주제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일상을 기록하며, 나 자신과 주변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냥 지나치던 것들을 조금은 관심 가지고 볼 수 있는 시선을 갖게 되어 글쓰기의 좋은 효과를 느끼고 있습니다. 오픈된 사고로 멋지게 나이 들고 싶은 마음에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한 달에 100달러라도 벌 수 있으면 덤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지요. 100달러는 제 목표입니다. ㅋㅋ

 

일상의 기록을 중심으로 하는 데다, 글쓰기 역량이 부족하다 보니 키워드를 먼저 찾고, 그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 관심 사항과 일상을 쓰다 보면 운 좋게 한 두 개 키워드가 걸리기도 하는 그런 수동적 블로그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조금은 개선해볼 수 있는 부분은 적용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책을 빌려서 봤습니다.

 

안동수(풍요) 지음

책은 1부. 애드센스 편, 2부. 블로그 편, 3부. 유튜브 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애드센스 편에서는 왜 구글 애드센스가 좋은지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2부. 블로그 편은 다음과 같이 5장으로 구성됩니다.

   1장. 구글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다.

   2장. 수익 극대화를 위한 포스팅 노하우

   3장. 애드센스 수익률을 높이는 상위 1% 노하우

   4장. 깨알 꼼수를 활용한 수익 극대화 방법

   5장. 저품질 블로그에 대해

3부. 유튜브 편은 1장. 구독자를 끌어당기는 5가지 원칙, 2장. 분야별 채널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편은 분량이 많지 않으며, 애드센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내용이 중심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부의 1장은 티스토리를 만드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라고 보면 됩니다.

2장은 키워드 노출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티스토리 운영하시는 분들이 각자 자신의 티스토리에 적어 놓은 키워드 관련 노하우 글들, 구글 애즈를 통해 단가 높은 키워드를 찾으라는 내용과 비슷하게 네이버 광고 서비스를 통한 키워드 찾기, 정확성을 어떻게 높이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옵니다. 제가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2장 끝 부분에 나오는 아이템 선정 전략 부분이었습니다.

 

● 블로그 아이템 선정 전략

어떤 분야에 전문가가 아니라도 지식 차이가 있으면 해당 지식을 가지고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지식 차이가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저자는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하라고 말합니다. 

 

1. 과거에 겪었던 어려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 그 일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경험과 지식을 쌓았고 지식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2. 사람들은 여러분을 어떤 사람으로 생각하나요?

  - 주변 사람들에게서 자주 듣는 이야기 속에 나의 차별 지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3.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 취미적인 수준이든 직업적인 목표이든 이루고자 하는 무엇이든 그 분야에 대한 내용이 주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수익을 창출하는 4가지 지식 상품 유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돈 버는 방법 -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 서비스, 영업, 재테크, 부자 되는 습관, 마음관리 등

2. 프라이버시 보호 - 직장/인간관계, 부부 갈등, 연애 문제, 진로 등

3. 자기 계발 노하우 - 미라클 모닝, 아침형 인간 등 자기 계발 및 동기 부여 관련

4. 기업경영 노하우 - 기업 내 직원 교육 아이템이 될 만한 내용 

 

이렇게 자신의 과거 고민을 콘텐츠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위 노출에 기여하는 3요소라는 내용을 설명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위 노출에 기여하는 3요소

1요소 - 포스팅이 담고 있는 콘텐츠의 양: 정보가 어느 정도 정확하다는 전제 하에 최소 1,000자 이상

2요소 - 포스팅 내 체류시간: 체류시간이 길면 길수록 좋다

3요소 -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전체 포스팅 개수: 포스팅 개수가 최소 400개 이상일 때 트래픽 급상승

 

이렇게 자신의 블로그 아이템을 정하였으면, 목표를 정하고 그에 따라 언제, 무엇을 어디서 얼마나 쓸 것인지 정하고, 실천하라고 다음과 같은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2021년 개정판이니 요즘과 크게 다르지 않을 텐데, 월 30만 원 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일일 방문자가 1,000명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기준이 나옵니다. CPC 단가 등 여러 변수가 있어 딱 맞는 것은 아니겠지만, 대략의 블로그 유입과 그에 따른 수익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타인 지향적으로 쓰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와닿았습니다. 사실 제 관점 중심으로 작성했다는 반성이 드네요. 

단계 내용 실행사례
WHAT 목표 수익 설정 단기: 월  30만 원 이상 (일일 방문자 1,000명 이상)
중기: 월  50만 원 이상 (일일 방문자 3,000명 이상)
장기: 월 100만 원 이상 (일일 방문자 5,000명 이상)
무엇을 쓰고, 어디에서 정보를 가져올 것인가? 키워드 선정,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정보 습득
언제 쓸 것인가? 새벽시간, 밤시간, 자투리 시간 등 활용
어디서 쓸 것인가? 직장, 학교, 커피숍 등에서 초안 작성 후 집에서 완성
얼마나 쓸 것인가? 하루 3개 이상 포스팅
Be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가?
타인지향적으로 쓰고 있는가?
YES
Do 목표대로 이행하고 있는가? YES
Have 단기 목표를 이루었는가?
중기 목표를 이루었는가?
YES
아직 (그렇다면 무엇을 더 해야할까?)

 

완벽하게 수익을 위해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춰 작성하는 것도 있을 테고, 일상을 공유하며 적당한 수준의 수익도 나면 좋겠다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각자 자신의 목표에 따라 행하면 되는 것이겠지요. 

 

상황에 따라 참고가 되시기를요.

 

 

관련 글]

2022.06.08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 유입 증가 확인

2022.01.17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카카오 뷰 팁을 통해 배우는 티스토리 키워드 작성법

2021.02.16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제가 티스토리 방문 통계를 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