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싱가포르 지하철 규제 사항과 벌금

싱가포르 지하철 규제 사항과 벌금에 대해 알아봅니다.

 

싱가포르는 엄격한 규칙이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대표적인 내용이 껌을 씹으면 안 된다는 내용입니다. 

 

얼마 전 지하철을 탔는데, 규제 행동들에 대한 안내 표시와 함께 벌금이 적혀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흡연, 음식물 섭취나 음료 마시기, 발화 물질 등은 모두 규제 대상이라는 안내가 그림과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에 대한 벌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흡연 $1,000, 음식 섭취 $500, 발화물질 $5,000 달러입니다. (싱가포르 달러를 의미하겠지요.) 그리고 비상 상황에 사용해야 하는 Door Unlock Handle을 잘못 사용하면 $5,000 달러, 비상벨을 잘못 사용해도 $5,000 벌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싱가폴, 지히철 규제 표시싱가포르 지하철 비상벨 임의 사용 금지 안내
싱가포르 지하철 경고 내용

 

구체적으로 벌금의 금액이 적혀 있는 게 우리나라와 조금 다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아직 많이 타보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 타본 버스와 지하철, 그리고 싱가포르 거리는 깨끗했습니다. 구체적인 벌금액 표시가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인지심리적으로 지시가 구체적일수록 행동을 관리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어디서 들어본 것도 같습니다.

 

아직은 낯선 곳이기에 작은 안내 문구도 새롭게 다가오는 싱가포르입니다. 나중엔 이런 게 있었구나 싶어질 수 있겠지만요.

 

 

관련 글]

2023.07.05 - [싱가포르] - 싱가포르, 이지링크 교통카드 구매는 세븐일레븐

2023.07.12 - [싱가포르] - 싱가포르 지하철 탑승기

2023.07.25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물가에 대한 상대적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