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보고 느끼기

책] '트렌드코리아 2024'를 읽고

트렌드코리아 2024

트렌드코리아 2024
트렌드코리아 2024

이번 북클럽 책은 '트렌드코리아 2024'입니다.

 

2023년 키워드는 'RABBIT JUMP'였는데, 청룡의 해인 2024년 올해의 키워드는 'DRAGON EYES'입니다.

 

AI 기술의 발달로 사람이 설 자리가 없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과 두려움이 생기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인공 지능이 아무리 근사치까지 작업을 해도, 사람이 마지막 마무리를 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마무리가 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화룡점정의 의미를 담아 DRAGON EYES로 키워드를 정했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키워드 의미처럼 화룡점정 마무리를 잘하려면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이고,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깨닫고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DRAGON EYES 키워드로 표현한 2024년 트렌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Rise of 'Homo Promptus' (호모 프롬프트)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na (육각형 인간)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스핀오프 프로젝트)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소비)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 폴리탄)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돌봄 경제)

 

분초사회

- 소유 경제에서 경험 경제로 관점이 바뀌면서 "시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패턴이 생겨나고 그로 인한 변화들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연차, 반차이던 시스템이 이제는 반반차 등으로 시간을 쪼개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상황에 대한 예시들이 나옵니다. 

그렇게 시간이 중요해지면서 그 시간을 잡기 위해 플랫폼들은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쏟아내고 그로 인해 집중이 떨어지는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호모프롬프트

AI 시대로 많은 것이 AI로 대체된다고 하지만, 그 AI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인간의 질문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AI 기술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간은 더 인간다워져야 하며 그 힘은 생각의 깊이에서 나온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육각형인간

완벽한 모습을 보여줘야 인정받을 수 있고, 타인을 이겨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는 '사회적 완벽주의'가 일반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집안, 외모, 재능처럼 타고나는 것들을 성공의 잣대 중 하나로 정의하면서, 노력으로 얻을 수 없을 것 같은 담을 만들어 가는 부분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계층 사다리가 끊어졌다는 표현처럼 노력으로 올라갈 수 없다는 절망의 표현 같아 마음이 무거운 주제였습니다. 

 

요즘남편 없던아빠

최근 30대 밀레니얼 세대 남성들의 가정생활과 가정 내 역할 변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사 분담, 육아, 가정 경제 책임 등에 대한 가치관이 예전 부모님 세대와 달리 현실적, 실리적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내가 경제력이 더 좋다면 남편이 집안 살림 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인식과 같은 이야기들입니다.

 

3년째 트렌드코리아 책을 읽으니 처음엔 무척이나 어렵게 느껴지던 것이 조금은 쉽게 읽히기도 합니다. 트렌드라는 것이 갑자기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흐름이 조금씩 변화되기도 하고, 세분화되기도 하면서 그 흐름을 만들어 갑니다.

 

책에서도 이전의 어떤 트렌드 흐름과 연관이 되어 이렇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는 설명을 해주어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뉴스나 주변에서 듣고 보는 것을 통해 짐작하던 것들이 단어로 정의되는 것을 보며, 좀 더 정확하게 이해되는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시대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봅니다.

 

 

"트렌드코리아 2024"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기 원하시면.. "트렌드 코리아 2024" 살펴보기

해당 링크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구매에 따른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글]

2022.11.23 - [나의 삶/보고 느끼기] - 책] '트렌드 코리아 2023'을 읽고

2021.11.08 - [나의 삶/보고 느끼기] - 책] '트렌드 코리아 2022'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