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광고 위치 조정

지난번 올린 글에 이어 다시 요약하면, 2020년 7월 14일 기준 적용한 광고는 아래와 같이 3가지입니다.

 

1. 하단 반응형 광고 삽입

 - 2020년 6월 23일 애드센스 승인과 함께 하단에 반응형 광고 적용

2. 상단 반응형 광고 삽입

 - 2020년 7월 1일 상단 광고 적용

 - 모바일에서 상단 광고 이미지가 화면을 다 가리고 내용이 보이지 않아 상단 광고 높이 조절하여 적용.

3.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적용

 - 2020년 7월 13일

 - 하단 반응형 광고와 연속으로 위치하지 않고 태그 다음에 오도록 HTML 편집 영역에서 적용

 

1,2번 하단 광고 적용과 상단 광고 높이 조절 관련 글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십시오.

2020/07/14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애드센스 상단광고 높이 조절

2020/07/01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애드센스 광고, 블로그 하단에 적용하기

 

 

이번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적용 및 제가 적용한 위치 관련한 내용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현재 저는 Whatever 스킨이 적용된 상태로 다른 스킨을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다를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광고 단위 만들기

애드센스 사이트에 로그인 후 "광고> 개요" 메뉴를 선택 후 "광고 단위 기준"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유형이 나오는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처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을 당시에는 "일치하는 콘텐츠" 유형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만드는 과정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유형을 선택하면, 위 그림의②번처럼 어떤 형식으로 보이는지 예시와 더불어 생성할 광고 단위 이름을 입력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②번에 빨간색 상자로 표시된 부분에 광고 단위 이름을 입력하고, 광고 옵션을 설정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설정 항목에는 광고 옵션, 스타일, 크기 등의 옵션이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Whatever 스킨에는 예시처럼 썸네일 항목이 4개씩 2줄로 나오는 형식이 괜찮은 것 같아 옵션 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광고 단위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후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③번처럼 광고 코드가 만들어집니다. 해당 코드를 복사하면 광고 생성은 완료됩니다.

 

● 티스토리에 적용

티스토리 관리 메뉴에서 "스킨 편집"을 선택합니다. "스킨 편집 >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 오른쪽에 HTML 코드가 나타납니다.

 

화면을 선택한 후 Ctrl+F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내 검색이 가능해지는데 여기서 "Related Article" 글자를 검색했습니다.

Related Article 목록이 제공되는 영역 <s_article_related> 앞부분에 복사한 광고 코드를 붙여 넣어줍니다. 

 

Related Article 부분이 티스토리 Whatever 스킨의 경우, 자동으로 해당 카테고리의 글 목록을 썸네일 형식으로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 앞이면, 본문 영역 글 다음에 하단 광고 노출이 되고, 공감 버튼, 목록으로만 나타나는 관련 카테고리 글 목록, 태그 정보가 나온 다음 부분이라 어느 정도 부담 없는 위치 같았습니다.

더불어 그다음 바로 썸네일 이미지로 보이는 글 목록이 나타나기 때문에 보이는 패턴도 비슷한 느낌이라 부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썸네일 이미지로 보여지는 관련 카테고리 글 목록 다음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나오게 하고 싶으면, </s_articel_related> 다음 부분에 복사한 광고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적용하는 과정

 

사실, 플러그인 "구글 애드센스(반응형)"을 선택하여, 하단 광고 영역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는 방법도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에 붙이면 적용하는 방법은 쉬운데, 하단 광고와 이어서 광고가 노출되면 너무 부담스러울 것 같아 위의 방법을 찾았습니다. 

 

이렇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적용한 결과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그가 나오고, 관련 카테고리 글이 썸네일 형식으로 나타나는 공간 사이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나타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적용 결과 화면

 

본인이 사용하는 스킨에 따라 화면 구성이 조금씩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Whatever 스킨을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참고하십시오.

 

일치하는 콘텐츠 형식의 광고는, 썸네일 목록에 나타나는 티스토리 글과 비슷한 주제의 광고를 제공하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어제 적용했는데 하루 만에 클릭이 발생하기는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틀이라는 단 기간이라 광고 효과에 대한 평가를 속단하기는 아직 어려울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0/07/04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팁 - 구글 검색 실적

2020/06/25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20번 낙방,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

2020/04/03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애드센스 거절 - 사이트 다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