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학교에서 오는 진로 뉴스레터

학교에서 '드림레터'라는 제목의 공지를 e알리미 앱을 통해 가끔씩 받습니다. 진로 관련하여 적성 찾기, 롤모델 만들기 등 진로의 방향성을 찾기 위한 방법부터 사회에 새롭게 생기고 있는 새로운 직업에 대한 소개 내용도 있습니다. 

 

이번에 받은 드림레터에는 새로운 직업이 소개되어 있는데 정말 최근의 직업을 고민해서 골라 뉴스레터를 작성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번에 뉴스레터에 소개된 직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활승마지도사 

- 어떤 일을 하나요?

승마 교육으로 재활과 힐링을 돕습니다. 재활 승마는 신체적/정신적 장애가 있는 분들의 건강 회복을 위한 교육입니다. 힐링 승마는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승마 교육입니다.

-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과 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스마트 의류 전문가

- 어떤 일을 하나요?
냉감 의류나 발열 의류 같은 특수한 기능을 가진 못을 만듭니다. 보호 기능을 하는 옷, 근력을 보완하는 인체 강화 옷, VR 게임 시 입체적 체험이 가능한 오락을 위한 옷이 있습니다.

-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다양하게 체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과 개발자로서의 핵심인 코딩 경험

 

비파괴 검사원

- 어떤 일을 하나요?

대상물에 손상을 주지 않고 초음파, 방사선을 이용해 교량이나 건물의 안정을 지키는 직업입니다. 육안검사 후 이상 발견 시 방사능 투하 검사, 초음파 탐상검사 등 정밀한 추가 검사를 진행합니다.

-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책임감과 인내심, 관련 자격증은 필수입니다.

 

우주전파 예보관

- 어떤 일을 하나요?

우주의 기상 현상을 관찰해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일을 합니다. 우주 날씨 관측 및 정보 수집/분석, 협력 국가와 데이터 교환, 피해 예측에 따른 신속한 단계별 경보 발령 등의 일을 합니다.

-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분석력과 예측 능력, 우주과학/천문학 및 태양 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전자통신에 대한 공부

 

큐그레이더

- 어떤 일을 하나요?

품질 좋은 원두를 선별합니다. 커피의 모든 향미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품질을 관리합니다. 커피의 생산과 수확 전 과정 확인, 커피의 품질과 향 측정, 커피의 맛보기를 합니다.

-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꼼꼼한 성격, 발달된 후각과 미각, 그리고 영어, 스페인어 등 언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감정평가사

- 어떤 일을 하나요?

토지, 건물, 항공기, 선박, 영업권, 유가증권 등 모든 유/무형 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합니다. 경매 물건의 입찰 기준 금액, 소송 시 기준 금액, 상속세와 증여세 평가, 세금 부과를 위한 기준 금액 선정 등의 일을 합니다.

-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수학적 감각과 인문학적 감각, 신중함과 차분함이 필요합니다.

 

드림레터 - 중학생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커피 관련해서 바리스타는 많이 들어봤지만 원두를 선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큐그레이더라는 명칭으로 부르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는 예전 책 제목처럼 정말 다양한 직업이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다양한 일과 다양한 기회가 있는 만큼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즐기며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PDF 파일을 보시거나, 학부모 On누리 사이트를 참고하십시오. (학부모온누리 사이트에는 다양한 정보가 많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드림레터_10호_중학교.pdf
0.86MB

 

관련 글]

2020.10.23 - [아이 교육] - 롤모델 - 자녀의 꿈 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