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롤모델 - 자녀의 꿈 키우기

롤모델

아이 학교에서 한 달에 한 번 "드림레터"라는 소식지를 보내줍니다. 

지금까지는 가상현실 전문가, 항공우주과학자 등 다양한 직업에 대한 소개가 많았습니다. 

 

이번에 온 소식지를 열어보니 롤모델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롤 모델을 찾게 되면, 그 사람처럼 되고 싶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겨, 실행력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자녀의 관심 분야와 가치관에 적합한 롤 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서 아이의 꿈을 키워 주라는 내용입니다.

 

● 롤 모델이 필요한 이유

롤 모델이 어떻게 꿈을 이루어갔는지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어떻게 위기를 극복했는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알 수 있고, 이것이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꿈을 실현하는데 강한 동기 부여를 해줍니다.

 

● 롤 모델은 어떻게 선정하면 좋을까요?

우선은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자녀가 좋아하는 일이나 관심사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해당 분야에서 뚜렷한 업적을 남긴 인물을 중심으로 탐색해봅니다. 이때 단지 좋고 싫음을 기준으로 정하지 않고, 능력이나 업적이 자녀의 미래와 얼마나 유사한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극적인 탐색을 통해 찾은 롤 모델은 진로에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 롤 모델 찾기,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자녀 나이가 어릴수록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흥미나 적성과 상관없이 단순하게 멋있다는 이유로 롤 모델을 정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사람들의 어떤 면이 좋은지 구체적으로 찾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 자녀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그 분야의 업적을 이룬 사람을 함께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빈센트 반 고흐는 밀레의 작품을 좋아해 밀레 그림을 똑같이 그리는 연습을 했고, 버락 오바마는 링컨 대통령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가상의 대화를 나누며 사안을 고민했다고 합니다. 김연아 선수는 미셀 콴 선수를 모델로 노력했다 합니다. 


아이와 롤 모델을 찾아볼 수 있도록 간단한 템플릿도 제공합니다.

1단계로는 분야별 인물들을 생각해보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가치 항목은 무엇인지, 그 항목에 생각나는 인물은 누가 있는지 적어볼 수 있습니다. 

2단계는 선택한 롤 모델의 업적, 본받을 점 등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 롤 모델을 정하지 못하더라고 이런 식의 과정을 통해 찾아갈 수 있구나 하고,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롤 모델 찾기

 

학부모 On누리(전국학부모지원센터)에서 발행된 드림레터 파일을 첨부하오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십시오.

롤 모델 의미와 롤 모델 찾기 ↘

학부모 진로소식지 드림레터제2020-14호.pdf
0.57MB

 

 

관련 글]

2020/10/20 - [아이 교육] - 내년에 중학생이 될 딸의 진로 방향성?

2020/06/05 - [아이 교육] - Super의 진로발달 이론

2020/05/26 - [아이 교육] - 연령대별 진로 지도

2020/05/27 - [아이 교육] - 한국잡월드에서 직업 체험

2020/05/25 - [아이 교육] - 진로 지도를 위한 적성 검사 알아보기

2020/04/25 - [아이 교육] - 학부모On누리 사이트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