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핸드폰 흔들어서 카톡에서 QR코드 불러오기

요즘은 어디든 입장을 위해서는 QR코드를 등록을 하던가 해당 업장에서 제공되는 번호로 전화를 걸어 출입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QR체크인 메뉴를 이용해 QR코드를 불러오는 방법을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예전엔 그냥 웹에서 불러왔는데 백신 정보 연동되는 것 확인을 위해 카톡을 이용해 보고 요즘은 카톡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09.16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QR체크인에 접종 정보 불러오기?

 

그런데 카톡에서 QR코드를 불러오는 것도 꽤 번거롭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카톡 앱을 열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나눈 채팅 목록 화면이 열리는 게 보통입니다. 그러면 화면 하단에 있는 '· · ·' 더보기 메뉴를 선택하고, 더보기 화면 상단에 지갑 메뉴에 나타나는 'QR체크인'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면 QR 코드가 나타나지요.

 

이 과정을 줄여주는 방법이 카카오톡 앱에서 제공하는 '쉐이크 기능'입니다. 아직 쉐이크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경우, 위에 설명한 방법인 '· · ·' 더보기 메뉴 > QR체크인 선택 후 나타나는 QR 코드 화면 하단에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 켜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쉐이크 기능이 설정되고, 그러면 카톡을 오픈한 상태에서 현재 어떤 화면이든 상관없이 핸드폰을 1, 2번 흔들면 바로 QR코드 화면이 나타납니다.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을 켜놓으면 QR코드가 생성된 화면 하단에 나타나는 메뉴가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 끄기'로 메뉴가 변경되어 나타납니다. 

 

카톡 쉐이크 기능

본래 쉐이크 기능은 2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 하나는 QR체크인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코드스캔 기능입니다.

 

'더보기' 메뉴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여러 메뉴 중 '실험실'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실험실' 메뉴를 선택하면, 상단에 '쉐이크 기능' 메뉴가 보입니다. 쉐이크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꺼짐 상태로 나타납니다. 쉐이크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면,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사용 안 함 / QR 체크인 / 코드스캔 메뉴가 나타납니다. QR체크인 메뉴를 선택하면, 쉐이크 기능을 통해 QR코드를 불러오는 기능이 실행되는 것입니다. 반면 코드스캔 메뉴를 선택하면, 쉐이크 기능을 통해 QR코드나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도록 카메라 기능이 실행되면서 QR코드를 찍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슈퍼나 식당 등 영업장에 출입을 하면서 QR 코드를 제출해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QR 체크인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 셈입니다. 

 

가끔 QR체크인 메뉴가 어디있더라 메뉴 찾기가 복잡할 때가 있는데, 설정해 놓으면 편할 것 같습니다. 

 

이 기능이 언제부터 제공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시대에 맞게 새로운 기능을 적절하게 만들어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 덕분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코드 확인이 없어도 되는 시간이 빨리 왔으면 좋겠지만, 그런 시간이 오기 전에 조금이라도 편하게 적응해보려는 노력도 나름 고마운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1.09.16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QR체크인에 접종 정보 불러오기?

2021.09.20 - [아이 교육] - 카톡의 멀티프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