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카톡의 멀티프로필

딸아이가 카톡에서 대상에 따라 프로필을 다르게 설정하는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고 합니다. 친구는 여러 프로필을 설정해서 사용하는데 자신은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 할 수 없는 것인지 물어보니 '카톡 지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 멀티 프로필이 가능한데 본인은 카톡 지갑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안된다는 것입니다.

 

'카톡 지갑'이란 기능에 대해 살펴보니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 결제, QR 코드와 같은 본인 인증, 디저털 ID 발급 등 말 그대로 우리가 지갑에 넣어 가지고 다는 신분증, 카드 등의 기능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결제 등 예민한 기능은 추가로 동의 과정이 필요한 부분이라 카톡 지갑 기능을 열어줘도 괜찮을 것 같아 해당 기능을 열어 주었습니다. 먼저 아이 본인의 생일 정보, 통신사, 핸드폰 번호 등의 정보 입력 후 문자로 전달받은 인증 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더불어, 딸아이는 아직 만 14세 미만이라 부모의 동의 과정이 추가됩니다. 부모인 제 이름, 통신사, 제 핸드폰 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제 핸드폰으로 인증 번호가 오고, 받은 해당 번호를 아이 핸드폰에서 입력하면 부모 동의 과정까지 마무리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카톡 지갑' 기능을 열어주어 아이는 멀티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딸아이 말로는 멀티 프로필은 하나의 핸드폰에서 3개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멀티 프로필

멀티 프로필은 친구 목록이 나타나는 화면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옆에 이미지가 제 카톡 모습인데요. 제 프로필 사진은 그냥 풍경입니다. 제 프로필 아래에 + 기호화 함께 '친구별로 다른 프로필을 설정해보세요!'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새로운 프로필을 만들 수 있도록 프로필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에 프로필 만들 때와 동일하게 가운데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음악, 프로필 이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얼마전 딸아이와 찍은 그림자 사진을 이미지로 넣은 프로필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만든 프로필 하단에 빨간 네모로 표시된 부분에 보이듯이 '친구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프로필을 보여줄 친구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보이는 것과 같은 프로필 친구 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화면에 있는 '지정친구 추가' 메뉴를 통해 해당 프로필을 보여줄 친구를 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프로필 자체를 수정하거나 아예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카톡 멀티 프로필-친구 관리

 

전 여러개의 프로필을 관리할 만큼 부지런하지 않아 위에 만든 프로필을 삭제했습니다. ^^

대신 제 원래 프로필 이미지를 저 위에 보이는 딸과 찍은 그림자 사진으로 변경했습니다. 길가다 그림자가 좋다며 딸이 사진 찍자고 해서 찍었는데 이뻐서 딸에게 저한테도 보내달라고 해서 받은 사진입니다.  

 

저는 귀차니즘과 게으름의 합작으로 그냥 하나만 사용하지만, 멀티 페르소나의 시대라고 하는 요즘, 자신의 모습을 상대에 따라 다양하게 보여주고 싶은 사람은 재미있게 꾸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1.09.14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QR체크인에 접종 정보 불러오기?

2021.07.16 - [나의 삶/일상을 보내며] - 카카오톡 괄호 ( )를 이용한 이모티콘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