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운영 현황 - 2022년 1월 구글 검색 실적

2022년 1월 구글 검색 실적을 정리합니다.

 

구글 검색 실적 (2021년 12월 vs. 2022년 1월)

2021년 12월 대비 노출 수는 조금 늘었지만, 클릭 수는 동일합니다. 첫 노출이 발생한 페이지(예상)는 나아진 것 같습니다. 

평균 CTR은 10월 5.3%, 11월 5.4%, 12월 5.5%였는데 2022년 1월은 5.2%입니다. 노출은 되었으나 클릭되지 못하여 CTR 수치가 조금 나빠졌습니다. 

 

티스토리 한 달 유입은 7,423입니다. 한 달 유입 목표 1만을 12월에 넘겼는데 다시 1만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카카오 뷰 채널도 시작했는데 아직 유입 확대에 가시적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만든 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좀 더 노력하면서 추이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메인 노출이 발생했던 12월은 검색 유입 비중이 47%로 떨어졌었는데, 1월은 다시 보통 수준인 57%로 나타났습니다. 유입의 절반 이상은 검색을 통해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라, 좋은 키워드를 계속 만들어 나가야 하는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트렌드에 맞는 인기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좋은데 사실 이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결국 열심히 글을 꾸준히 올리는 방법이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인가 싶습니다.

 

2022년 1월 상위실적 검색어

2022년 1월 상위 실적 검색어는 '소화기 유효기간', '중학교 예비소집일',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입니다.

 

연초라 새 학년 올라가는 시기다 보니 특이하게 '중학교 예비소집일' 키워드가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났습니다. 중학교 입학 관련하여 올렸던 글이 뭐가 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외 다른 검색어는 클릭수에 따른 순위 변화만 있을 뿐 11월, 12월과 동일하게 '소화기 유효기간',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입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보이기' 키워드는 꾸준하게, '소화기 유효기간' 키워드는 겨울철로 접어들며 자주 상위 실적 검색어로 나타나는 검색어입니다.

 

 

2022년 1월 인기 상승 검색어

1월 인기 상승 검색어는 '중학교 예비소집일', '소화기 유효기간', '중학교 예비소집'입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검색어는 11월, 12월에 이어 인기 상승 검색어로 분석되었습니다. 확실히 계절적 요인인 것 같습니다. 

 

'중학교 예비소집일', '중학교 예비소집' 키워드는 처음 나타난 인기 상승 검색어입니다. 중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이 검색을 많이 하나 봅니다. 

 

시기적 특성에 맞는 키워드가 노출과 더불어 클릭률도 높아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뷰 팁에도 시의성에 대한 팁이 나오는데, 글 작성의 방향성은 알겠는데, 구체적인 실천 방법은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작년 딸아이가 중학교에 입학하면서 작성했던 글이 시간이 지나 다시 입학 시즌이 다가오자 검색이 이루어는 것을 보니, 여러 생각이 듭니다. 우선은 정말 시기에 맞고 트렌드에 맞는 키워드를 잘 잡는 것이 유입에 크게 도움이 되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그때그때 트렌드에 민감하게 작성하지 못하더라도 꾸준하게 작성한 글이 언젠가 때를 만나면 다시 살아날 수도 있겠구나 하는 것입니다. 결국 글 하나하나를 정성껏 작성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1만 유입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조금씩 나아지길 희망해봅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향해!!

 

 

관련 글]

2022.01.08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티스토리 운영 현황 - 12월 구글 검색 실적

2022.01.17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카카오 뷰 팁을 통해 배우는 티스토리 키워드 작성법

2020.09.09 - [나의 삶/애드센스 관련] - 구글 실적보고서 어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