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

스페인 도시 - 구겐하임 미술관이 있는 빌바오 (Bilbao)

빌바오 - 구겐하임 미술관

 

지난번 마르케스 데 리스칼 호텔을 설명하면서 빌바오에 있는 구겐하임(Guggenheim) 미술관을 지은 프랭크 게리 (Frank Gehry)가 지었다고 소개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프랭크 게리 건축가가 설계한 구겐하임 미술관이 있는 빌바오(Bilbao) 도시를 소개할까 합니다.

구겐하임 미술관은 뉴욕, 아부다비, 빌바오, 베니스에 있는 것으로 구겐하임 홈페이지에 나오며, 뉴욕이 유명합니다. 

 

빌바오 도시는 스페인 북쪽에 위치한 도시로, 마드리드에서 차로 4시간 이상 걸리는 곳입니다.

본래 스페인 북부는 공업으로 번창했었는데, 공업이 쇠퇴하면서 빌바오 도시도 쇠퇴의 길을 걷고 있었습니다. 쇠퇴해 가는 도시 재생을 고민하던 빌바오 시, 구겐하임 재단, 유명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으로 인해 현재는 한 해에 대략 10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빌바오 위치 (스페인 북쪽에 위치한 도시)

 

1997년 개관한 구겐하임 미술관은 전시되는 내용보다 구겐하임(Guggenheim) 미술관 자체가 더 유명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마르케스 데 리스칼 호텔에서 느낄 수 있듯, 구겐하임 미술관은 정형화된 육면체의 건축물이 아니라, 곡선과 직선의 조화로 이루어진 건축물입니다.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

 

건물의 외관을 따라 한 바퀴 돌며 둘러보아도 멋지다는 느낌이 듭니다. 특히, 미술관 외부에도 다양한 작품들이 설치되어 있어, 미술관 자체를 배경으로 구경하며 둘러보아도 좋습니다.

 

제가 전체 모습 사진이 없어, 참고하시라고 pixabay에서 빌바오 구겐하임 사진을 첨부합니다.

구겐하임 미술관 전경 (Pixabay from enriquelopezgarre)

 

아래 사진은 미술관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대형 거미입니다.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리움 미술관 야외에도 약 9미터 높이의 시리즈 작품이 있습니다. 이름은 몰랐는데, 인터넷을 찾아보니, 루이스 부르주아(Louise Bourgeois)의 [MAMAN]이라는 작품이라고 합니다. 

 

루이스 부르주아(Louise Bourgeois)의 [MAMAN]

 

또 다른 대표 설치 작품 제프 쿤스 (Jeff Koons)의 버피(PUPPY) 작품입니다. 미술관 입구 쪽에 설치되어 있고, 계절에 따라 다양한 꽃들로 화려하게 바뀌기도 합니다. 

 

제프 쿤스 (Jeff Koons)의 퍼피(PUPPY)

유명 건축물이 도시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도시인 것 같습니다.

 

관련 글]

2020/11/17 - [스페인] -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Marqués de Riscal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Marqués de Riscal (마르케스 데 리스칼 호텔)

마르케스 데 리스칼 호텔 -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스페인 호텔 프랑스 와인이 유명한데, 스페인에서 지내는 동안 당연하게 스페인 와인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레드 와인도 좋지만, 부담 없이 깔

lentamente.tistory.com

2020/11/13 - [스페인] - 스페인 도시 - 코스타델솔 휴양도시 마르베야 (Marbella)

2020/10/17 - [스페인] - 스페인 도시 - 알람브라의 도시 그라나다(Gran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