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학생 정서, 행동특성 검사 결과

지난 4월 학생 정서, 행동 특성 검사를 진행한다는 안내를 받았는데 그 결과를 받았습니다.

 

학생정서. 행동 특성 검사란?

검사 목적 - 학생들의 성격특성과 정서/행동발달 경향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
검사 방법 - 학생 자가 평가
검사 결과 - 학교생활기록부 또는 건강기록부에는 일절 기재되지 않으며, 검사 결과를 가정에 알려드린 후 폐기
검사도구 (AMPQ-III: Adolescent Personality and Mental Health Problems Screening Questionnaire) 설명

학생정서, 행동특성 검사(중/고등학생용)은 학생 자가 평가에 기초를 두고 자녀의 성격 특성과 정서/행동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로 의학적 진단을 위한 평가는 아닙니다.

검사 결과 정서, 행동문제 총점이 기준 점수보다 높은 청소년의 경우 정서나 행동 상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총점에 따라 정상군과 관심군으로 구분하며, 일반적으로 전체의 약 6~7% 정도, 즉 100명의 학생 중 약 6, 7명의 학생이 관심군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만일 AMPQ-III 검사 결과 관심군으로 평가 되었다면, 심리적 부담과 스트레스, 우울, 불안, 학습/집중력/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사용조절 어려움 등의 경향성이 높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심과 전문 기관에서의 심층 진단을 권해드립니다.

 

검사 결과표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옵니다. 

▶ 정서/행동 문제의 총점 - 여러 정서/행동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에 대한 수치화

정서/행동 문제 총점 T점수 백분위수 의미
XX XX XX 정상군/관심군

 

▶ 문제 영역별 적응 상황

영역 원점수 T점수 백분위수 의미
심리적 부담 X XX XX 양호함
기분 문제 X XX XX 양호함
불안 문제 X XX XX 양호함
자기 통제 부진 X XX XX 양호함

여기서 T점수는 원점수를 평균 50, 표준편차 10인 점수로 환산하여 해당 학년과 성별에서 학생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어느 정도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냅니다. 65점 이상은 100명 중 약 6, 7위 이상, 70점 이상은 약 2, 3위 이상에 해당합니다.

 

▶ 영역별 설명 

심리적 부담 - 자녀의 피해의식, 관계사고, 반항 성향, 폭식, 스트레스 등의 정서, 행동 문제와 관련

기분 문제 - 우울증, 기분조절장애, 조울증 등의 기분장애, 신체화 성향, 강박 성향 등과 관련

불안 문제 - 시험, 사회적 상황 등에 대한 공포증, 불안장애, 강박 성향, 심리적 외상 반응 등과 관련

자기 통제 부진 - 자녀의 학습 부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중독 등과 관련

 

그리고 <성격요인 계발 방안>이란 내용이 나오는데 성격 요인을 성실성, 자존감, 개방성, 타인이해, 공동체 의식, 사회적 주도성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면서, 해당 요인을 계발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격 요인 (대표 인물) 계발 방안
성실성 (세종대왕) - 운동(줄넘기, 조깅) 30분 하기, 영어 단어 10개 외우기, 수학 오답 노트 만들기 등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습관 만들기
- 최근 세운 목표 중 실천하지 않은 항목이 있다면, 잘 실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적어보세요.
자존감 (링컨) - 잠들기 전에 오늘 하루 자신이 잘 해낸 부분을 떠올려보고 스스로 북돋아주세요.
- 친구나 가족들이 생각하는 나의 장점을 하나씩 적어보세요.
개방성 (간디) - 반에서 가장 나와 다르다고 생각하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새로운 분야의 책을 찾아서 읽어 보세요.
타인 이해 (허준) - 친구가 이야기할 때, "그랬구나."로 얘기해 보세요.
- 친구를 만나기 전ㅇ "오늘은 친구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봐야지."라고 다짐해 보세요.
공동체 의식 (안창호) - 지역 신문, 학교 신문을 읽고 내가 속한 공동체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 우리 반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찾아서 실천해 보세요.
사회적 주도성 (김구) - 친구들과 함께 해보고 싶은 일을 생각해보고 '함께 해보자'고 먼저 말해 보세요.
- 친구들 사이에서 필요한 것을 생각해보고, 그것을 내가 먼저 실천해 보세요.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작은 팁들이 흥미롭습니다. 

 

 

관련 글]

2021.04.16 - [아이 교육] - 학생 정서 행동특성 검사

2021.05.25 - [아이 교육] - '중1 남학생,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늘었다' 기사를 보고

2021.06.05 - [아이 교육] - 아이에게 도움되는 사랑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