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안내 문자를 받았습니다.
최근 노령층에 대해 코로나 19 백신 추가 접종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가 뉴스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 분위기를 이용해 코로나19 추가 접종 사전 예약 안내를 사칭하는 문자로 인한 피해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 피해 사례
- 교통 법규 위반 처리,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교통 범칙금 요금안내서 발송 사칭
- 국민건강검진 통지서, 무료 암 검진 안내 사칭
-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추가 접종 사전 예약 사칭
이 경우, 개인 정보 유출이나 휴대폰 악성 앱 설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대처방법
- 교통 법규 위반 안내 및 국민건강검진 안내 메시지에 인터넷 주소(URL)가 있는 경우, 절대 해당 URL을 누르지 마세요.
: 실제 교통 민원 및 국민건강검진 관련 안내 문자에는 특정 인터넷 사이트 접속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기능 없습니다.
- 코로나19 추가 접종 안내 메시지에 인터넷 주소가 있는 경우, 누르기 전에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사이트 주소인지 확인해 주세요. 사이트 주소는 https://ncvr.kdca.go.kr 입니다.
요즘은 워낙 안내 문자를 보내면서 관련 인터넷 주소를 보내는 경우도 있고, 무심코 해당 URL을 누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점을 이용한 사칭 문자가 있고, 그로 인한 피해가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코로나19 추가 접종 사전 예약 관련해서 어르신들은 문자를 누르기 쉬울 것 같은데 주의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