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중2 필독서 소개 - 논술학원 (4) 선정

딸아이가 국어 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매 분기 수업에 논술 교재로 선정된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22년 8월에 시작하는 새 분기 진행 도서가 나왔기에 소개합니다. 

 

생각의 지도 (저자: 리처드 니스벳, 출판사: 김영사)

허생전 / 광문자전 (저자: 박지원)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작자: 톨스토이)

 

 

'생각의 지도' 책은 '동양과 서양, 세상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이라는 부제가 붙어있습니다. 고대 중국과 고대 그리스의 전통을 이어받은 동양과 서양은 서로 다른 자연환경, 사회구조, 철학사상, 교육제도로 인하여 매우 다른 사고방식과 지각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양은 좀 더 '종합적'으로 사고하기 때문에, 부분보다는 전체에 주의를 더 기울이고, 사물을 독립적으로 파악하기보다는 그 사물이 다른 사물들과 맺고 있는 '관계'를 통하여 파악합니다. 서양의 '분석적'인 사고방식은 사물과 사람 자체에 주의를 돌리고, 형식논리나 규칙을 사용하여 추리합니다. 이런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허생전/광문자전'은 연암 박지원의 한문 단편 소설로 당시의 시대를 풍자한 소설입니다. 허생전은 집안일은 신경 쓰지 않고 글만 읽던 허생이 주인공인 이야기입니다.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당시 사회의 모순을 풍자하고 비판하는 내용입니다. 광문자전 역시 광문은 더러운 거지 대장이지만,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으로 위선적 양반보다는 배울 것이 많다는 내용입니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책은 톨스토이의 대표 단편으로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것’과 ‘없는 것’,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세 가지 질문을 통해 단순하지만 명료한 가르침을 주는 작품으로, 이 작품을 통해 인간 본성인 사랑을 일깨우고자 했다고 합니다. 

 

논술학원에서 진행하는 중학생 권장 도서 소개였습니다.

 

 

관련 글]

2022.05.09 - [아이 교육] - 중2 필독서 소개 - 논술학원 (3) 선정

2022.02.16 - [아이 교육] - 중2 필독서 소개 - 논술 학원 (2)

2022.01.21 - [아이 교육] - 중학생 국어 학원 논술 도서 소개

2021.11.05 - [아이 교육] - 사춘기 추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