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연령대별 발달 사항과 학습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부모의 지도 포인트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 정리는 제가 들은 온라인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 미취학 및 초등 저학년 – 머리보다 몸으로 배워요!
미취학 시기에는 몸으로, 오감으로 배우는 시기로 지나친 인지 교육은 좋지 않습니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나, 한다면 예체능 교육이 좋습니다. 예체능 교육이 어렵다면, 줄넘기, 글씨 쓰기, 등산, 인라인 등 몸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손잡이에 대해 요즘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편이지만, 아직도 글쓰기나 식사는 오른손으로 하도록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왼손잡이는 우세한 뇌의 발달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다른 쪽 뇌를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뇌의 좌우를 연결하는 뇌량이 작은 남자아이들에게 특히 부담을 주는 일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성장하도록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초등 입학 후에는 책가방 싸기 등 생활 습관 잡기가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오늘 재미있었어?” 등의 인사로 학교 가는 것이 즐겁고 재미난 일이란 느낌을 주어 자연스럽게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 저학년은 따라 하기를 통해 학습하는 시기입니다. 그런데 과도한 학습량을 받게 되면 뇌는 처리량이 많아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 뇌는 대충 처리하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행 등 과도한 학습 분량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초등 고학년
초등 4학년은 학습량이 많아지고, 내용도 어려워지는 시기입니다. 서술형에 대한 문제도 많아집니다.
아이들은 사고력이 발달하고, 비판적 사고가 형성되어 불합리한 상황을 보면 비판하게 됩니다. 생각과 취향에 따라 과목에 대한 호불호가 생깁니다.
이 시기에 부모들은 좋은 책을 추천하여 사고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과목 선호에 따른 공부 편식을 하지 않도록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내 많은 대화를 통해 아이의 사고력을 키워 주시면 좋습니다.
초등 5학년은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성, 외모, 가족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부모님은 신체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주시고, 건전한 또래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습적인 부분에서는 학습의 주도권을 넘겨 아이에게 자율성을 주시고, 필요한 부분에만 도움을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초등 6학년은 청소년도 아이도 아닌 끼인 상황으로, 중학교 입학에 대한 학습 부담을 느끼는 시기입니다. 아이에게 학습에 대한 자발성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에 대해 아이의 생각을 묻고, 아이가 자발적으로 공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는 것이 이후 아이의 공부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바람직합니다.
이 시기에는 초등 전체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관련 책을 독서하는 활동이 좋습니다.
● 중학생 시기
중학생 시기는 아이의 뇌에서 어른의 뇌로 발달하는 시기로 뇌의 발달(전두엽 발달)을 위해 잠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생활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진로에 대한 탐색 과정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활동과 대화를 통해 아이가 진로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1학년 시기에는 대부분 성적이 뚝 떨어져 고민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서관리 능력이 좋은 아이들은 힘든 상황이나, 흔들리는 감정적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립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해낼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지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학교 3학년은 이제 많이 어른스러워집니다. 중학 전체 과정에 대한 복습이 필요하며, 취약 부분을 보충하여 고등학교 진학을 준비해야 합니다.
● 고등학생 시기
고등학생 때는 깊이 생각하고 자신만의 지식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는 시기로 깊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실력 향상을 위해 절대적인 공부 시간이 필요하므로, 성실함이 필요하며, 충분한 뇌의 발달로 예/복습은 학교 쉬는 시간 등 자투리 시간 활용이 가능하고, 방과 후에는 본인에게 필요한 자신만의 깊은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어른의 말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신뢰하는 사람의 조언은 듣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자녀와의 신뢰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정서적 지지와 조언을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