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교육

언택트 시대의 독서&미디어 지도 - 독서가 왜 필요한가?

우연히 ZOOM으로 "언택트 시대에 꼭 필요한 독서&미디어 지도"란 강연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신청해서 들었습니다.

 

강의는 이승화 강사님이 해주셨는데, 교육혁신연구소에서 국어/독서 관련 연구 개발을 하고 계시며, 독서 교육학 석사 후 문화콘텐츠학 박사 과정 중이십니다. 해당 분야 관련해서 책도 3권이나 쓰신 분입니다.

 

강의 내용은 크게

 - 독서가 왜 필요한지

 - 미디어는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어떻게 활용하여 지도할 것인지

 - 미디어 중독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독서가 왜 필요한가?

먼저 EBS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진행된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아이들에게 영상으로 "기름 떡볶이 만드는 법"을 보여줍니다. 영상을 다 보여준 후 스스로 얼마나 이해했는지 묻는 질문에 아이들은 대부분 90% 이상 이해했다고 이야기합니다. 심지어 99% 이해했다는 대답을 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이 학생에게 만드는 법을 설명해 달라고 하자 막상 제대로 대답하지 못합니다. 스스로를 이해하는 메타인지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 사례에서 보듯이 시각과 함께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영상은 다 알 것만 같은 착각을 쉽게 일으킨다고 합니다. 

 

더불어, 사회적 환경이 모국어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의미로 0개 국어를 한다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하고, 아무말 대잔치, 의식의 흐름에 따른 표현 등 대중 매체들이 앞뒤 문맥에 맞지 않게 이야기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아무 거리낌 없이 사용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독해력, 이해력, 어휘력 부족이 취향의 문제를 넘어 독서 자체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단순하게 취향으로 영상 매체를 즐겨 보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는 것이 너무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워 피하게 된다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흥미롭고 직관적으로 느끼게 설명해주신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전화기"라는 단어를 이야기해줍니다. 그리고 이 단어를 설명하기 위해 어떤 이미지로 나타낼지 생각해보라고 하시면서, 강연 참가자들에게 채팅을 통해 답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집 전화기, 핸드폰 등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음 이미지를 보여주셨습니다. 사실 지금 아이들은 "전화기"라 하면 당연하게 핸드폰 이미지를 떠올리겠지만, 핸드폰 이미지로 정의할 경우, 실제 핸드폰과 이미지 상충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아직까지는 전화기라 하면 아래와 같은 좀 더 범용적인 이미지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글이 내포할 수 있는 확장성, 다양성에 대한 설명이라고 이해되었습니다.

 

전화기 이미지

 

우리가 책으로 읽을 때는 제한 없이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데, 어떤 책이 영화로 만들어졌을 때, 기대와 다르다 느끼는 경우들도 큰 맥락에서 보면 비슷한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독서란 글로 표현된 추상적 사고를 머릿속으로 그리며, 글의 흐름을 따라 이해해야 하는 일입니다. 즉, 비판적, 분석적 사고 과정을 견디고 이해해내는 인지적 인내심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사고의 깊이가 깊어지는 것입니다.

강원국 작가님도 어딘가 인터뷰에서 요즘은 생각하는 것을 힘들고 귀찮아하는 인지적 구두쇠가 많다고 하셨는데 같은 얘기라 생각됩니다. 글자는 읽었으나 글은 읽지 못하는 것입니다.

 

독서라는 훈련을 통해 인지적 구두쇠가 아니라, 인지적 인내심을 키워야겠습니다. 

 

어린이 독서 지도 팁으로, 그림책 단계에서 글이 많은 책으로 넘어가기 어려워하는 어린이는, 듣는 독서를 통해, 그림이 없는 상태에서의 사고를 경험하면서 독서를 위한 잔근육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면 좋다는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이어, 코로나 19 사태로 온라인 개학이 이뤄지고, 컴퓨터를 통한 교육 환경으로 갑자기 바뀌게 되면서, 미디어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미디어 활용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부분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 내용은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2020/09/20 - [아이 교육] - 언택트 시대의 독서&미디어 지도 - 미디어 활용

 

언택트 시대의 독서&미디어 지도 - 미디어 활용

ZOOM으로 수강한 "언택트 시대에 꼭 필요한 독서&미디어 지도" 내용을 이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앞에 정리한 부분은 독서 왜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이었으며, 이번 내용은 독서 지도에서 미디어

lentamente.tistory.com

 

관련 글]

2020/07/21 - [아이 교육] - [SBS 스페셜] "당신의 아이는 혼자 공부할 수 있습니까?"를 보고

2020/08/31 - [아이 교육] - 짧은 동영상 시청과 집중력 상관관계는?

2020/08/23 - [아이 교육] - 잠재력 키우는 10가지 방법

2020/08/14 - [아이 교육] - 독서가 공부에 영향을 주나? - 공부머리 독서법